Bayh-Dole법과 과학자 창업
- 전문가 제언
-
○ 본고는 “Bayh-Dole법과 과학자 창업” 주제 하에 서론, 과학자의 창업 결정, 측정, 모델 및 측정결과, 결론으로 구성되었다. 본고는 Bayh-Dole법의 영향을 연구한 대부분의 기존 문헌이 기술이전실(Technology Transfer Office: TTO)로부터 발생하는 특허 및 라이선싱 활동에 관한 영향에 기반을 두어왔으나 TTO에 의하여 생성된 데이터는 과학자 창업의 전부 또는 대부분을 측정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 본고는 TTO에 의하여 보고되고 대학기술관리자협회(Association of University Technology Manager: AUTM)에 의하여 수집된 과학자 창업의 측정에 의존하기보다는 과학자에 의하여 보고된 상용화 활동에 기반을 둔 대안적 측정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본고의 목적은 과학자 창업을 측정하고 어느 요인이 과학자 창업에 도움이 되고 방해가 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고는 과학자 창업이 보다 일반적인 사람들을 위한 문헌에서 설정된 창업과 어떻게 다른가를 비교한다.
○ 본고에서 TTO보다 과학자에게 그들이 어떤 창업활동에 관계하는가를 설문함으로써 매우 상이한 모습이 나타난다. 이것은 상용화의 모드뿐만 아니라 연구의 상용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 NCI)의 기금을 받은 과학자의 경향을 측정하는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함으로써 수행한다. 그 다음에 어느 요인이 과학자의 창업자 경향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증적 조사에 새로운 대학과학자 기반 데이터세트를 제시한다.
○ 우리나라도 대학과학자의 창업을 지원하고 연구의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TTO는 각 대학에 산학협력단 소속 또는 독자적 기구로 설치되어 있다. 그러나 현재 대학과학자의 창업에 관한 통계는 대학 차원의 자료분석 수준에 불과하다. 따라서 대학과학자의 창업자 경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TTO의 데이터뿐만 아니라 과학자에 대한 직접적인 설문과 어떤 요인이 과학자 창업에 도움이 되고 방해되는지를 확인하는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개발과 이에 대한 학문적인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 저자
- T. Taylor Aldridge, David Audretsch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1
- 권(호)
- 40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058~1067
- 분석자
- 고*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