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럽 지중해지방 농지포기의 수문학적 침식현상

전문가 제언
○ 산업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농촌 노동력이 고령화하였거나 경제사정이 열악한 경우에는 농지를 고의로 유기하거나 포기하는 현상이 자주발생하고 있다. 특히 산간지역의 경우 현대화된 농기계나 장비운영이 곤란한 지역은 더욱 심각하여 우리 농촌 상황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 네덜란드 Utrecht 대학교 Lana-Renault 교수 등은 본고를 통하여 유럽 산간지역과 반 건조 환경에서 발생하고 있는 농지포기 주요 문제점을 수문학적 차원에서 검토한 결과 농지이용의 현저한 변화는 식물의 군락형성이나 토양의 이화학성에도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당연한 결과라 하겠다.

○ 유기한 농지의 진화는 포기한 시기, 포기지역 기후조건, 농지의 특이한 특성, 포기 후 수반된 토지관리, 정부정책 역할에 따라 큰 차이를 보여 식량자원 확보나 농지보전 차원에서 보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유럽의 경우 대부분의 포기한 농지는 관목이나 산림으로 전환되어 생태계 보전차원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이나 식물군락 진화과정의 토양침식이나 퇴적물에 의한 수로붕괴는 물론 바이오다양성 등에도 여러 문제점을 야기하여 관계당국의 세심한 검토가 요구된다.

○ 지중해 지역의 농지포기 후 진화하는 과정에는 하천의 형태학적 변화로 퇴적물 수준의 변화와 하천 폭 축소 등이 포함되었다. 특히 계단식 농경지를 포기한 후에는 실개천이 다양하게 형성되면서 주변 토양의 이화학성에도 영향을 미치어 산림이 많은 우리나라도 저자들의 주장에 관계당국은 주목해야 할 것이다.


저자
J.M. Garcia-Ruiz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140
잡지명
Agriculture, Ecosystem & Environ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17~338
분석자
한*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