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수처리용 UASB 반응기의 통합적인 이용
- 전문가 제언
-
○ 지구온난화 관련해서 환경 분야에서도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처리시설의 개발이 긴요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고농도폐수를 혐기성 소화조로 처리하는 방법이 각광을 받고 있고, 이러한 방법 중에서 고부하의 유기물농도를 적용하는 UASB 시스템이 널리 사용되어 왔다.
○ 고온균을 사용하는 혐기성 소화법은 기후가 온화한 열대 또는 아열대지방에서 사용해야 에너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혐기성처리를 거친 수질은 통상적인 방법보다 불량하기 때문에 호기성처리를 거쳐야 배출허용기준을 만족할 수 있다.
○ 인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의 일부 개발도상국에서는 도시하수를 UASB로 처리해서 에너지를 회수하고, 이후에는 산화구 형태의 폰드(pond)를 이용했으나, 처리수질의 악화와 슬러지부패 때문에 하향류 현가식 스펀지(Downflow, Hanging Sponge: DHS) 법과 같은 호기성 활성슬러지법으로 교체하고 있는 사례도 등장하고 있다.
○ 국내에서도 동남아시아에 수출할 수 있는 하수처리시설을 개발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지만, 전술한 UASB+DHS와 같이 현지에 쉽게 적용할 수 있고, 바이오가스를 이용하면서 전력소비량이 적어야만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 DHS 법에서는 자연통기에 의해 산소가 전달되기 때문에 폭기용 전력은 불필요하다.
○ 본고에서는 UASB 적용에 따른 중요한 운전인자로 유기물질 부하, 수리학적 체류시간, pH, F/M 비 및 휘발성유기산/알칼리도 비를 지적하고, 하수, 도살장폐수, 생선가공폐수, 낙농폐수, 팜 오일폐수를 UASB 반응기로 처리하는 운전조건을 소개하고 있다.
○ 특히 10~20℃의 비교적 저온에서도 UASB에 의해 하수를 처리할 수 있으므로 국내에서도 전력절감에 의한 온실가스배출을 저감하기 위해 남부의 일부지역을 대상으로 하수에 UASB를 적용하는 시험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 저자
- Muhammad Asif Latif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45
- 잡지명
- Water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4683~4699
- 분석자
- 이*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