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탐구와 이용의 실패삼분법
- 전문가 제언
-
○ 본고는 “지식탐구와 이용의 실패삼분법” 주제 하에 서론, 시장실패와 기본적인 메커니즘, 시스템실패의 메커니즘, 지식탐구와 이용에 관한 사회인식적인 전망, 토의 및 결론으로 구성되었다. 본고는 ‘시장’과 ‘시스템’실패의 개념은 개입적인 혁신정책의 중심에 있음을 강조하였으며 ‘시장’과 ‘시스템’에 관한 현존하는 문헌을 검토하고 분석하며 초점, 이론적 기원 및 분석의 차원에 기반을 두고 상이한 실패유형을 분류하는 새로운 길을 제안한 점에 특색이 있다.
○ 본고는 혁신활동에서 정책개입의 최근 논리를 검토한다. 특히 시장 및 시스템의 실패논리에 초점을 맞추면서 지식탐구와 이용에 관련된 바탕을 이루는 메커니즘을 연구한다. 본고는 시스템관성과 방해출현을 구별함으로써 시스템실패 문헌에 새로운 기여를 한다. 방해출현의 개념화는 신제도사회학과 관련된 문헌, 기술의 사회적 구축, 조직인식 및 학습문헌에 의지한다. 그것은 혁신시스템에서 지식탐구와 이용에 영향을 미치고 방향을 지시하는 요소적인 사회인식 메커니즘을 나타낸다.
○ 본고는 이론적으로 별개의 시장실패, 시스템적 관성 및 금지된 출현의 개념을 비교하며 각각 어떻게 별개의 조정메커니즘, 필드 차원의 역동성, 사회인식과정을 취급하는가를 보여준다. 이 연구는 시스템 차원의 관성과 방해의 출현 등 두 가지의 매우 중요한 시스템실패 메커니즘의 구별을 촉진한다. 사회인식적인 실패 메커니즘이 확실히 일반적 차원에서 시장과 시스템실패 양자의 기초를 이룬다 할지라도 가장 가시적인 표현은 방해출현의 형태를 취한다.
○ 시스템관성과 방해출현 간의 구별은 상이한 인과관계 메커니즘에 의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도 지식기반사회의 선도적인 국가가 되기 위하여 지식탐구와 이용에 관한 시스템관성과 방해출현을 구별하고 시장-시스템-사회인식적인 실패삼분법에 관한 연구는 정책설계와 시행뿐만 아니라 혁신시스템에서 지식탐구와 이용의 결핍에 관한 향후분석의 도입을 위하여 필요성이 인정된다.
- 저자
- Robin Gustafsson, Erkko Auti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1
- 권(호)
- 40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819~831
- 분석자
- 최*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