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최신 용접시스템 및 용접기기의 발전 동향
- 전문가 제언
-
○ 레이저 빔 열원을 이용하는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공정은 장비와 시공 분야에서 많은 발전을 가져왔으며 최근에는 CO2 레이저 빔, Nd:YAG 레이저 빔, 그리고 다이오드 레이저 빔을 플라즈마 용사 또는 플라즈마 육성용접과 조합하는 레이저 하이브리드 복합 표면개질 기술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
○ 레이저 하이브리드 용접/용사 기술은 아크 용접/용사조건과 레이저 빔의 작업조건을 설정하고 제어해야 하므로 자동화가 필요하다. 그리고 용접 헤드의 위치 제어 등을 자유롭게 조절하면 3차원의 복잡한 형상까지 레이저 하이브리드 용접/용사의 이용범위를 넓힐 수 있다.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부의 품질을 높이고 용접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핵심 용접공정 변수의 분석, 열변형 해석 및 제어, 용접부의 야금학적 특성 분석, 용접부의 신뢰성 평가 등에 대한 연구개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 한국항공대학교는 FRONIUS사의 CMT 프로세서 용접기를 사용하여 자동차 차체용 자동차용 아연도금강판의 수직자세 용접연구를 수행하였다. 토치 각도가 90°인 수직하향용접에서 중력에 의해 용융풀과 용적이 아랫방향으로 향하면서 스패터가 많이 발생함에 따라 이를 방지하고 개선할 수 있는 용접기술의 개발이 중요하다.
○ 유럽과 아시아를 포함한 전세계 용접산업계는 자국 산업의 성장과 생산성 향상에 불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용접사 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캐나다 Alberta의 AIT (Apprenticeship and Industry Training)의 경우는 실습자 등록과정인 RAP(Registered Apprenticeship Program)를 통해 학생들에게 직업윤리와 책임감 및 활동의 중요성을 가르치며, Alberta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용접사를 양성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과학기술계를 중심으로 지혜를 모아 용접산업계의 교육 활성화, 청년 용접사의 확보, 중간 기술간부의 재교육, 고경력 기술자의 활용 등과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용접교육시스템을 확립하고 첨단 용접교육장비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저자
- Stephan Egerlan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80(1)
- 잡지명
- 溶接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84~93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