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이란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 개발을 위한 원전의 필요성

전문가 제언
○ 이 자료는 이란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 개발 측면에서 원자력의 역할을 조명하고 있다. 이란 최초의 원자력발전소인 Bushehr가 운전이 임박한 시점이라 이란에서는 원자력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듯이 이란의 원자력발전소 건설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1985년에 중단한 경험이 있으며 지금은 다시 시도하는 과정 중에 있다.

○ 그러나 이란은 원전의 건설과 함께 우라늄 농축공장의 건설에서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고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제사회는 이란이 핵무기를 개발한다는 의심을 하고 있으며 몇 차례에 걸쳐 미국과 UN 안보리의 공식적인 반대, 그리고 IAEA의 부정적인 보고서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

○ 이란은 세계에서 2번째의 가스자원과 3번째의 석유자원을 보유한 산유국이다. 일찍부터 이를 국유화하여 정부 재정의 50%, 국가 GDP의 23%를 석유로부터 조달하고 있다. 그러나 피크오일로 석유자원 고갈이 가시화되면서 자원 보존과 CO2 감축을 앞세워 원전을 수용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고 2025년까지 20,000MW(약 20기의 원전용량)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 자료는 이란의 원전 건설이 경제적이지 못하며 다른 방식으로 지속 가능한 에너지가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 석유 및 가스 생산국가에서의 화력발전과 원자력 비교는 화력발전에 유리할 것이다. 탄소배출권 가격으로 CO2 톤당 20달러를 적용하면 증기터빈과 가스터빈의 화력발전은 MWh당 11~13달러의 추가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보고서에서 원자력의 경제성이 낮게 추정된 것은 산유국의 이점과 함께 원자력기술의 외국 의존으로 자본비와 금융이자에 따른 비용이 높기 때문으로 해석하고 있다.

○ 이란의 원자력발전소가 처음 건설되고 향후 계획대로 신규원전 건설을 지속하면 미국의 강한 압력과 IAEA의 사찰과 관련된 측면에서 어떤 관계가 정립될지 궁금한 사항이다. 이는 북한과의 관계와도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미국 등 국제사회는 북한과 이란을 같은 관점에서 비교해 왔기 때문으로 우리의 향후 대북 6자회담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저자
A. Mazandaran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1
권(호)
15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575~3587
분석자
이*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