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면역독소의 항암 치료 잠재력

전문가 제언
○ 암이 사람 사망률 1순위를 차지하면서 항암제의 시장이 거대해져 세계적으로 항암제의 개발 경쟁이 치열하다. 항암제 연구는 생물요법에 집중되는 것이 최근 추세로서 항체치료제, 표적항암제, 세포치료제, 암백신, 면역독소 등이 시판되고 있으며 차세대 이중특이성 항체는 8종이 임상 시험 중에 있다. 세계 최초의 항체치료제인 비호지킨 림프종 항암제 Rituxan의 연간 매출액은 52억 달러로서 항암제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 면역독소는 미사일 요법으로 칭하는 항체 치료제에 독소를 부가한 개념의 종양 특이성과 암세포 사멸 효과를 개선한 항암제로서 최근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아직은 개발 초기 단계로서 denileukin diftitox만이 FDA가 승인한 유일한 면역독소형 항암제이며 현재 세계적으로 10여 종 이상이 임상시험 중에 있다.

○ 선진국에서의 생물요법을 기반으로 한 항암 신약의 연구 개발은 매우 활발하다. 미국, 유럽, 일본이 적극적 지원 정책과 풍부한 인력, 기술, 특허를 바탕으로 기술 경쟁을 선도하고 있으며 중국이 후발 주자로서 주요 경쟁 대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Genetech를 비롯한 상위 10개 기업이 전체 혁신 항암제 부문 매출액의 90%를 차지하며 시장을 압도하고 있다.

○ 국내에서는 정부의 적극 지원과 기업, 학계, 연구소들의 많은 관심으로 항암제 개발이 활발하다. 항암제 생산 경험이 있고 일부 암 백신의 경우 국내 연구진이 개발을 주도하고 있어 항암제 개발 기술은 선진국 수준에 근접하고 있다고 판단되나, 실질적 성과 창출은 아직 미흡한 상태이다. 면역독소에 관해서는 기초연구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표적항암제에 집중되는 것이 최근의 국내 개발 추세이나 글로벌 항암 신약은 위험성이 높은 산업이므로 개발 투자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 신세대 항암제로 간주되는 면역독소는 항암제로서의 효능을 완전히 발휘하기 위해서는 아직 넘어야 할 벽이 높다. 효율적인 치사 독소의 탐색 개발과 병행하여 비특이적 독성, 면역원성, 생산과 관련된 도전 사항을 해결해 나아가야 한다.
저자
Swati Choudhary, Mrudula Mathew and Rama S. Ver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16
잡지명
Drug Discovery Toda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495~503
분석자
차*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