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다언어에 대응하는 성형공장용 생산관리 시스템의 특징과 효과

전문가 제언
○ 일본은 현재 플라스틱 성형 거점이 중국이나 태국, 베트남 등에 이전되고 있는데 중국에서는 인력 부족이나 인건비 상승 문제로 생산관리시스템의 수요가 높아져 새로운 운영체제인 Window7에 맞춘 각 언어로 변환되는 “Unicode"를 채용하여 다언어화 하였다. 성형기마다 부착된 현장단말기와 컴퓨터를 신호로 연결하여 성형예정이나 가동상황, 생산실적 등을 관리할 수 있어 일본 내에서와 같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 일본 Muratec Mechatronics(주)에서 개발한 다언어 대응 생산관리 시스템 “MICS7”는 컴퓨터와 성형기에 설치한 현장단말기 “LIT"와의 통신에 의해 성형 공정 계획이나 성형기의 가동 상황, 생산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 가능한 성형공장용 전용 생산관리 시스템이다. 생산현장의 정보를 바탕으로 생산효율의 향상을 꾀하고 공정계획, 실적 수집과 분석, 품질기록의 보존 등 귀찮은 수작업을 자동화 하여 간접업무의 합리화를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 국내에서도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의 일환으로 다언어 대응 생산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ERP는 좀더 넓은 범위의 기업 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기업내의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기업경쟁력을 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통합 정보시스템으로 그 중 MRP(Material Requirement & Resource Planning), CIM(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로 생산과 재고 관리를 통합 관리하면서 다국적, 다통화, 다언어를 지원 글로벌 대응하고 있다.

○ 현재 포스코 설비기술부에서는 국내 순수기술로 웹(Web) 환경에서 모든 시스템을 종합 분석할 수 있는 “설비 상태 해석 시스템”을 개발하여 본격 가동 중에 있다 한다. 이와같이 컴퓨터 및 웹을 활용하여 다언어한 생산관리 시스템을 개발 활용하는 것이 글로벌 국제 경쟁력 제고에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저자
Yamaguchi Masa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1
권(호)
62(7)
잡지명
プラスチックス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5~31
분석자
최*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