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충적세 고대의 DNA에서 얻은 동물상의 연혁

전문가 제언

○ 고대의 DNA를 이용한 최근의 연구는 생물다양성에 대한 충적세 기후변화(Holocene climate change)에서 받은 영향을 이해하는데 진전을 얻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 고대 DNA는 개체군통계학(demography), 이동(migration), 다양성(diversity) 등을 추적하는데 이용되고 있으며 종과 집단들의 분포에서 장기적 역동성(long-term dynamics)을 통찰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고 있는 것이다.

○ 우리는 현재 지구상에서 “여섯 번째의 대멸종(sixth mass extiction)”이라고 불리는 현상을 목격하고 있다. 몇 가지 요인들이 이 현상에 기여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서식지의 상실과 붕괴는 물론 인간의 직접적인 훼손도 포함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는 인간이 만드는 지구 온난화가 주목할 만한 더 많은 원인으로서 등장하고 있다는 증거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 충적세는 과거가 현재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이해하는데 핵심적인 열쇄를 가지고 있다. 이는 고대 DNA 연구를 근간으로 동시대적으로 계통지리학 연구(phylogeographic study)와 홍적세 모형에 대한 추론을 하는 연구의 간격의 틈에 다리를 놓아주기 때문이다.

○ 본 검토는 충적세의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종들과 개체군의 동태적 본성을 조명하는 충적세의 동물상의 개체군 동태론(population dynamics)과 접속 가능성(conectivity)의 주요 형태를 살펴보면서 그것에 의해서 미래에 있을 변화의 잠재적 영향을 이해하는데 유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고 있다.

저자
Mark de Bruyn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기초과학
연도
2011
권(호)
26(8)
잡지명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기초과학
페이지
405~413
분석자
김*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