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심혈관성 질환 발병 위험과 혈압,혈당,지질관리의 중요성

전문가 제언
○ 심혈관 질환은 동맥경화의 위험요소인 고혈압, 당뇨병, 지질이상증의 증가와 관리가 적절하지 못할 때 발병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혈압?혈당?혈중 지질 등 여러 요소에 대한 관리 부실은 심혈관성 질환의 위험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이들에 대한 올바른 관리가 필요하다

○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많이 사용되는 엄격한 혈당강하요법의 효과는 표준 치료에 비해 전체 사망 및 심혈관 사망을 유의하게 감소시키지 못한다.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심혈관 질환 위험은 당뇨병이 없는 사람보다 미세혈관질환의 위험도 높다. 급성심근경색 발병의 우열비는 고혈압, 금연, 당뇨병, 가족력, 지질이상증, 비만의 순으로 고혈압이 급성심근경색의 최대 위험요소라고 할 수 있다.

○ HDL-콜레스테롤 저하에 의해 관상동맥질환 발병 위험이 상승하며 LDL-콜레스테롤의 저하에 의해 관상동맥질환의 위험과 총 사망 위험이 저하되므로 HDL-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식품의 일상적인 섭취가 필요하다.

○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소로 고혈압, 당뇨병, 지질이상증에 대해서 역학·치료를 중심으로 다양한 대규모 임상 시험에 의해 여러 가지의 치료법이 확립되어 왔지만 근본적으로 올바른 식생활과 일상의 바람직한 생활 습관에 대한 관리가 심혈관 질환 이환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 그러므로 흡연, 운동부족,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등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인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심혈관 질환은 다른 질환에 비해 예방으로 인한 효과가 큰 만큼 심혈관 질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저자
Wada Hide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1
권(호)
62(5)
잡지명
藥局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405~2409
분석자
안*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