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안전관리에 미치는 인간과 조직의 편견

전문가 제언
○ 안전관리는 신문지상에서 언급되는 가시적인 사고뿐만 아니라 산업현장과 작업현장에서 작업시설과 환경에 대한 인간공학적인 안전성 고려 미비로 인해 발생하는 작업자의 근골격계 질환을 비롯한 여러 직업병 등과도 관련되어 있다. 사고나 재해, 직업병 등을 예방하기 위한 안전관리는 실로 광범위한 영역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고 기업에서 경영자나 직원이나 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 안전에 대해서 우리가 갖고 있는 편견이 많이 있다. 우리는 사고를 접하게 될 때에 작업환경이나 작업과정의 문제, 작업조건이 안전공학적으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는가, 또한 한계를 가진 인간의 성능을 생각할 때에 작업자가 실수를 일으키기 쉽게 되어있지는 않은가를 검토하기 전에 인간 개인의 실수 또는 오류로 사고 원인을 돌려버리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기존의 통념으로 내려오고 있는 ‘사고의 원인은 80%가 인간의 실수나 오류다‘라는 편견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조직에는 관례대로 내려오는 작업 매뉴얼, 표준 등이 있는데 여기에는 얼마든지 편견이 있을 수 있다. 국내 기업들이나 안전관리 기관에서는 안전관리에 관련된 관례에 대한 사회기술적, 인간공학 및 안전과학적 측면에서의 검증 없이 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편견으로 인한 사고와 재해 예방을 위해서 기업이나 기관의 경영책임자는 본 논문에서 분석 제시하는 바와 같이 안전관리에 관심을 갖고 보다 유연성 있고 발전적인 생각을 가지고 안전관리의 근본 문제를 안전관리 전문가들의 도움을 얻어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 우리나라도 원자력, 항공기, 철도, 자동차 등 여러 분야에 걸쳐 각각 해당되는 안전관리 기관들이 있고 산업전반의 안전관리를 다루는 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시설안전공단이 있는 등 안전관리에는 관심이 많다. 그러나 아직도 안전관리 전문가가 부족한 문제점이 있으며, 실력 있는 안전관리 전문가를 양성하여 안전관리 문제에 대응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사료된다.

저자
Teemu Reiman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1
권(호)
96
잡지명
Reliability Engineering & System Safety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263~1274
분석자
김*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