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구조 코팅을 위한 플라즈마 분무(spray)의 혁신적 기술 공정
- 전문가 제언
-
○ 플라즈마 분무에 의한 코팅 기술은 거의 완성 단계의 기술로서, 산업 응용을 목적으로 하는 각종 장비와 시스템이 개발되어 국제적으로 유통되고 있다.
○ 국내에서도 많은 기업이 이러한 장비를 보유하면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부품의 강도와 내구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플라즈마 코팅에서는 대개 100μm 이상 수mm까지 두께로 코팅을 하며, 일상 제품의 도금은 1μm 이하의 박막 코팅을 주로 사용한다. 이 분야의 한 예로 국내 중소기업들에 의한 안경테 코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여러 측면에서 플라즈마 분무 코팅 기술이 완성 단계에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의 잠재적 활용 가능성을 고려할 때 액체 주입식과 증기 증착식 등 새로운 기술 개발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많은 전문가들이 플라즈마 분무 코팅에 대한 연구개발을 계속하고 있다.
○ 국내 전문가를 예시하면 서울대학교의 김곤호 교수와 인하대학교의 박동화 교수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성균관대학교의 한정건 교수는 국내에서 PVD(Physical Vapor Deposition) 분야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이들 외에도 KIST와 한양대학교 등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전반적으로 플라즈마 분무 코팅에 대한 국내 기술 축적과 산업적 활용 능력은 양호하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기술적 바탕을 살려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 개발에 매진할 때 충분히 선진국과의 기술 간격을 줄일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 저자
- P Fauchai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1
- 권(호)
- 44(19)
- 잡지명
- Journal of Physics D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9401101~19401114
- 분석자
- 은*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