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병행론과 수렴론의 통찰력으로 보는 생태학적 게놈학 시대에 대한 적응

전문가 제언

○ 가깝게 인접한 종들에서 표현형의 평형적 다양화 작용은 진화에 있어서 자연 선택의 역할을 시험하는데 정밀한 구조 체제를 제공하고 있다. 병행적 표현형은 항상 평형적 유전 기반에 의하여 다양화 작용을 유도하는 것인가 아니면 선택이 여러 대안적 게놈의 경로를 같은 표현형의 말단으로 가득 채우는 것인가를 밝히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 종의 기원(On the Origin of Species)이 출간된 이래로 150년 이상이 흘렀지만 1차적인 주도력으로서 자연 선택의 중요성은 특히 종 분화 작용에 있어서 이해가 쉽지 않은 채로 내려오고 있다. 이러한 미궁의 이유 중 하나는 모든 종들과 그들이 처한 여건이 환경과 진화의 역사적 관점에서 유일한 그 무엇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 본 검토에서는 다음 세대의 염기서열 기술과 게놈 접근법 사용이 증가한다는 사실은 이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대답을 가능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본 글은 자연에서의 척추동물에 대한 진화적 생태학적 집단을 이용하여 이러한 내용들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 가까이 인접한 집단이나 종들에서 평형적 표현형에 대하여 평형적 유전 기반을 가진다는 일들이 일반적으로 기대되고 또한 관찰되고 있는 반면 예외적인 것들도 드믄 편은 아니어서 대안적인 유전적 통로가 유사한 표현형에도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 이러한 구조 체계는 궁극적으로는 생태학적 조건이나 진화적 역사나 유전적 구조가 연속적으로 재발되는 표현형으로 나타나면서 빠른 적응력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암시하고 있는 것이다.
저자
Kathryn R. Elmer and Axel Meye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26(6)
잡지명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98~306
분석자
김*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