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역량 기반의 비선형모델을 이용한 중소기업 혁신의 분석 : 스페인 시벨랴주의 실증 연구
- 전문가 제언
-
○ "혁신역량기반의 비선형모델을 이용한 중소기업혁신의 분석 : 스페인 시벨랴주의 실증연구“를 주제로 하는 본 논문은 기술 활동이 낮고 소기업에 의해 주도되는 지역경제인 스페인 시벨랴주에 있어서 중소기업의 혁신결과와 연관된 기업조직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러한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혁신역량과 상황적 요인 및 환경기반의 모델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업조직에서 의사결정의 자율성 및 창의성과 품질인증제도 등의 상황적 요인이 혁신에 유리하고, 공공행정의 혁신지원환경이 혁신을 조장하게 된다는 것과 중소기업의 혁신에서 직무에 대한 학습과 암묵적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공공기관은 특허획득의 조장 등으로 기업의 혁신활동을 촉진시켜야 하며, 지역기업혁신의 수준을 평가, 예측하는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 오늘날 혁신은 사업, 기술, 엔지니어링 및 경제학의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화두이다. 혁신은 새로운 과학적, 기술적 지식을 현실에 응용하여 생산을 창출하는 것으로서 기업의 존속, 성장의 요체가 된다. 최근 글로벌기업들은 전 방위적인 혁신에 성공하기 위해 기술, 프로세스, 비즈니스모델 등 기업경영의 모든 활동에 걸쳐 혁신을 이루는 노력을 하고 있다.
○ 21세기는 중소기업이 주도하는 시대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소기업은 우리나라의 전체기업체현황에서 99.2%로서 우리나라 경제에서 그 비중이 크며, 국민경제발전에 기여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고 국민경제의 활력원천으로 작용한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을 성장 동력 산업으로 육성함과 동시에 혁신을 통한 경영효율화가 중요하다.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기술수준은 세계수준과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으며, 혁신의 경험과 성과에서 전반적인 역량수준이 뒤떨어져 있다. 그러므로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촉진하는 기술수준을 높이기 위한 혁신환경조성과 R&D지원체계 확립 등의 정책적 조치가 필요하고, 또한 혁신활동의 지속적인 확대는 물론 R&D효율성을 증대시켜야 할 것이다.
- 저자
- Juan A. Martinez-Roman, Javier Gamero, Juan A. Tamay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1
- 권(호)
- 31
- 잡지명
- Technov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459~475
- 분석자
- 김*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