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국 풍력발전소 규모와 위치에 관한 검토

전문가 제언
○ 지도 정보시스템(GIS)에 근거를 두는 풍력정보 시스템을 이용하면서 이 논문은 2008년 말까지 건설되고 승인된 풍력발전소에 대한 통계분석을 제시하고 있다. 풍력 터빈발전기(WTGs)의 평균용량과 풍력발전소의 규모가 조사되고 있다.

- 풍력발전소의 지리적 분석과 풍력발전소 부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분석되었는데 결과는 다음과 같다.
- (ⅰ) WTGs의 평균용량은 증가 중이고 MW 규모 WTGs가 중국시장에서 주류 생산품이고, (ⅱ) 국가의 풍력프로젝트 승인정책으로 모든 풍력발전소는 반드시 50MW 이하의 용량이 설치되며, (ⅲ) 풍력발전소 설치할 경우 배전망 연결이 이 단계에서 주요한 제약이지만 풍력자원은 아직도 고려되는 지배적인 요소이다.
- (ⅳ) 대지이용은 2008년까지 건설된 풍력발전소 중에 40%가 초원, 31%가 농지, 17%가 사막이나 나대지인 반면 12%가 농경지이고, (ⅴ) 기존 풍력발전소의 88.6%가 300m 이하인 고도차이고 기존 발전소의 90%가 10˚ 이하인 GIS 경사이다.
- (ⅵ) 풍력발전소의 지리적 분포는 아주 집중된 배치경향을 보이고 2008년에 모든 신설된 풍력발전소의 58.7%는 기존 풍력발전소로부터 10km 이내에 설치되어 있다.

○ 중국의 수송에 따른 비용은 전체 프로젝트 투자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동시에 복잡한 지형조건은 풍력프로젝트의 규모를 제한하고 프로젝트가 규모의 경제를 상실할 것이다.

○ 이 논문은 중국에서 시행한 결과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계속 증가 중인 전력수요에 대비한 국가적 집중사업으로 본격적 연구개발을 위해 비교 검토로 시급히 추진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Yuanchang Deng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1
권(호)
14
잡지명
Wind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63~470
분석자
송*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