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폴리머 블랜드 기술의 최근동향

전문가 제언
○ 고분자물인 합성수지에는 편의상 범용수지와 공업용수지로 나누기도 하는데 범용수지에는 일상생활에서도 잘 알려진 PE, PP, PVC, PS, ABS 등이 있으며, 특수수지인 공업용수지에는 Nylon, POM, Polycaronate, PBT, PPO 등 수많은 고분자 합성수지가 개발되어 상업적으로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특히 20세기에 들어와서 석유화학의 급격한 발달과 함께 새로운 합성수지의 개발이 급속히 이루어졌고 대규모로 공업화되었다.

○ 시장의 수요가 더욱 다양해짐에 따라 새로운 용도의 수지에 대한 개발 욕구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석유화학 업계나 과학기술 분야에서는 앞으로 지금의 폴리에틸렌, 폴리스티렌, 나일론 등과 같은 새로운 품목의 수지개발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대신 기존에 개발된 수지에 대한 중합기술의 다양화나 폴리머 블렌드, 폴리머 컴포지트 같은 기술을 개발하여 시장에서 요구하는 수지 재료에 대한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는 것이 기술적으로도 타당하고 경제적이라고 생각된다.

○ 우리나라에서도 자동차, 전기전자산업의 발달과 함께 플라스틱 소재산업도 이에 발맞추어 규모면이나 기술면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다. 특히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소재의 종류도 다양화되고 폴리머 블렌딩 기술이나 컴포지트 기술 등이 개발되어 시장에 대응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수요를 넓혀가고 있다.

○ 그러나 앞으로 이 분야의 신기술은 고분자 블렌드의 나노 혼합(고분자/고분자)재료나 탄소나노튜브와 같은 나노사이즈의 충전제를 이용한 나노 복합재료화, 고분자/고분자/충전제의 3원계 복합재료와 같은 것들이 각광받는 미래 기술이 될 것이므로 폴리머 블렌드 신기술 분야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고 연구개발도 수반되어야 한다.
저자
Osaka Nobor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1
권(호)
23(7)
잡지명
成型加工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21~426
분석자
이*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