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ppo pathway가 제어하는 다양한 세포기능
- 전문가 제언
-
○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signal 전달계로는 cAMP, Ca2+, Ras-MAPK, Wnt, Notch 등으로 인식되어져 왔다. Hippo pathway의 발견도 약 1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signal 전달계와의 cross talk 기능은 물론 매우 복잡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어 현재는 매우 중요한 signal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다세포생물 고등동물에서는 각자 고유의 크기와 구성 패턴을 갖고 있을 뿐더러 이와 같은 기능이 일생동안 유지되기 위해서는 매우 기본이 되는 control 기능이 필요함은 너무도 잘 알 수 있다.
- 이와 같은 취지에서 초파리에서 분자 레벨 수준으로 검정한 결과 TSC1, TSC2가 얻어진 것이 hippo, Sav(salvador), Wts(warts)이다.
- Sav는 약 40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는 단백질 상호작용 영역을 가진, 즉 두 개의 트립토판이 20~22 아미노산 간격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영역을 가진 adaptor 분자이다.
○ Hippo, Sav, Wts 변이체의 표현형에 주안을 두어 연구한 결과, 이들은 유전학적으로는 물론 단백질 수준에서도 상호 기능을 갖고 있음이 밝혀졌고 이들 변이체의 표현형이 유사한 Mats를 포함시켜 하나의 signal 전달계로 명명한 것이 hippo pathway이다.
- 이들 분자의 상류의 제어 분자에는 또 다른 3개 분자(접착분자 Fat-Dachsous, 세포 극성 결정에 관여하는 Crumbs 복합체, 세포막에 관여하는 단백질 Merlin-Expanded-Kibra)와 하류의 표적 분자로서는 yorkie와 yorkie에 결합하는 전사인자 scalloped가 밝혀져 있으며, 초기의 단순한 기능만이 아니고 매우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어 종합적인 시스템 하에서의 연구를 통한 결과를 실제 임상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모색이 국내에서도 절실할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Hiromi Fujioka, Ayaka Izumi, Kazuo Emo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30(9)
- 잡지명
- 細胞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918~922
- 분석자
- 강*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