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기조직화를 이용한 고기능성 자외선 차단제

전문가 제언
○ 자외선 차단제가 신축성 피부에 사용되어 수분이 많은 여름철과 같은 실제 환경하에서 그 기능을 지속적으로 발현하기 위해서는 도막의 구조 및 물성 제어가 대단히 중요하다.

○ 본보고서는 자외선 차단제 개발에 불가결한 자기조직화에 의한 미세 주기의 요철구조의 형성법 및 그 메커니즘을 규명한 관련분야 연구의 매우 유용한 기초자료라고 생각된다. 또한 이들 미세주기 형성에 의한 도막의 인장 및 광학 특성은 향후 욕실 바닥이나 벽의 방수 및 오염 방지, 미려한 광 산란성 도료 개발 등의 연구에도 활용될 수 있다.

○ 분말 성분의 입경이 작고 응집되지 않는 미립자일수록 도막의 변형이 용이해져 미세한 요철면의 형성에는 효과적인 것이 확인되었다. 5~15㎚의 산화아연에 고발수성의 옥틸실릴화한 초미립자 나노 분체도 개발되어 미세요철구조의 형성이 보다 쉬워졌다. 산호와 해조류가 스스로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물질을 생성하는 유전적/생화학적 메커니즘 규명에 의한 정제 타입의 먹는 차단제도 개발 중이다.

○ 우리나라는 에멀젼의 유변학적 성질의 자외선 차단 효과(LG생활건강 등), 자외선 차단제 방부제 개발(아모레퍼시픽) 등의 재료학적 연구와, 화장품의 품질 평가를 위한 분석법 개발(성균관대), 분광타원해석기에 의한 자외선 차단제 평가법(경희대) 등의 분석/평가법과, 차단제 제형별 효과에 따른 피부변화 연구(서경대), 조사 시간에 따른 차단제의 모발 보호 효과(중앙대) 등의 기능/관능 시험 관련 연구가 주로 진행되며 자기조직화를 응용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 차세대의 기능재료 구축에는 자기조직화는 필수적이다. 우리나라도 첨단 기술 보유업체와의 제휴 등을 통한 자기조직화 관련 기반기술의 확보가 시급하다. 나아가 상용화 제품의 개발을 위해서는 나노기술, 생물공학 등의 학제적 연구를 통해 자외선 차단제제의 특성 해석은 물론이며 도막의 열화기구 등 주요 메커니즘 연구와 함께 자기조직화의 수준을 보다 정밀하게 발현하는 기능을 한층 고도화할 필요가 있다.
저자
Hiroaki ISHII and Ken-ichi YAMA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1
권(호)
62(2)
잡지명
表面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09~114
분석자
조*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