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표수와 지하수계의 비소 및 타 독성 원소
- 전문가 제언
-
○ 물은 지구표면의 거의 3/4을 차지하지만 식수와 생활용수로 사용할 수 있는 물은 제한적이다. 전체 공급량의 97% 이상은 해수와 염수가 차지하고 남은 3%의 물도 약 2%는 빙하·대기수분·토양수분이고, 생활용수와 농공업용수로 사용할 수 있는 수자원은 호수·하천 등의 지표수와 지하수 전부를 합하여도 전체 수자원의 1%도 되지 않는다.
○ 이와 같은 물 부족에 더하여 산업발전과 도시화로 각종 중금속과 오염물질이 물의 자정능력 이상으로 증가하여 물 부족을 가중시키고 있다. 따라서 유독한 중금속, 특히 발암성이 높은 비소(As)는 ATSDR에서 물 오염물 중 가장 무서운 원소로 분류하고 있으며 EPA와 WHO도 식수의 허용기준치를 0.01mg/L로 엄격히 정하고 있다.
○ 비소는 발암성 외에도 체중감소, 지각장애, 빈혈, 구토, 부종 등을 일으키고 혈압강하, 혼수, 경련 등으로 사망하게 한다. 혈압강하, 혼수, 경련 등의 급성질병보다 체중감소, 발암, 지각장애, 빈혈, 구토, 부종 등의 만성질병이 많다.
○ As의 기존자료에는 As의 자연적(암석·광물·흙 등) 및 인위적(농약·살충제·살균제·광산과 산업폐수) 공급원, As의 이동과 관련된 공급원의 산화환원 분해, As의 저비용 제거방법, 농작물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 국지적 자료가 많기 때문에 본 특집의 자료를 이용하여 비교연구하면 As문제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그리고 본 특집은 As오염지역으로 잘 알려진 벵골분지뿐만 아니라 중국의 내몽고, 동남시아의 여러 나라 그리고 미주대륙, 서아프리카, 호주 해안지대를 포함하여 전 세계에 걸친 As 연구 자료를 다룬 것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국지적인 연구를 범세계적인 연구의 일부로서 활용이 가능하다.
- 저자
- Abhijit Mukherjee, Prosun Bhattacharya, Alan E. Frya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26
- 잡지명
- Applied Geo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415~420
- 분석자
- 이*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