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글루탐산 - 새로운 바이오폴리머
- 전문가 제언
-
○ 세계적으로 몇 가지 생분해성 플라스틱이 개발되어 그 생산원가를 절감하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결정적인 개선의 계기를 마련하지 못하여 전반적으로 산업화는 아직 부진한 실정이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품질이 우수하나 고가이고 천연대체물질은 염가이나 일부 성질에 문제가 있다.
○ 폴리글루탐산(PGA)은 Bacillus subtilis에 의해 생산된 수용성, 음 이온성, 생분해성, 식이성 바이오폴리머이므로 식품, 의약품, 건강 보조식품, 수 처리 등 그 이용 잠재력은 매우 크고 다양하다.
○ PGA는 일부 선진국에서 산업적 규모로 생산되고 있지만 비교적 고가이다. 발효에 의한 여러 생산방법, 후속공정 및 PGA 특성화에 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박테리아종에 의한 발효생산에서 PGA생산 수율향상을 위한 발효조건, 배지성분, 유전공학적 기법 등이 알려졌다. 현재의 PGA이용과 전망 있는 미래 이용형태 등도 소개되었다.
○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지방족 폴리에스테르나 거기에 전분을 혼합한 것이 대부분이다. 국내 몇 화학업체에서 2가 알코올과 2가염기산을 주원료로 하는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개발하였고 폴리젖산 및 전분 혼합 부분생분해성 플라스틱이 일부 시판된다. 그러나 신규연구개발은 전반적으로 미진한 편이다.
○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원료물질의 생합성 등 광범위한 연구를 통한 원천기술 확보가 관건이며 이를 위해 유전자조작 등 유전공학적 기법 활용이 바람직하다.
- 저자
- Ishwar Bajaj, Rekha Singh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1
- 권(호)
- 102
- 잡지명
- Bioresource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5551~5561
- 분석자
- 김*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