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흑색 셰일에 광염상으로 배태하는 미립의 금광화작용: 미세구조 역할에 대한 가설

전문가 제언
○ 퇴적광상은 광상을 생성요인에 따라 나눈 것 가운데 하나이다. 퇴적광상에는 풍화로 유용광물이 모인 잔류광상, 물의 흐름으로 모여서 쌓인 기계적 퇴적광상(사광상), 지표수와 바닷물에서 유용광물이 침전, 퇴적하여 생긴 침전광상 등이 있다. 그 밖에 바닷물에 용해된 물질이 적정한 조건에서 화학적 침전을 일으켜 생기는 화학적 퇴적광상도 있다. 이들 퇴적광상은 대부분 퇴적분지 안에 만들어지며 금광상, 철광상, 망간광상, 탄산염광상 및 점토광상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 퇴적금속광상은 쇄설물이 전혀 없는 퇴적분지에서 생물의 뼈조각이나 탄산칼슘 물질, 해록석(glauconite)에 세균이 작용하여 만들어지고, 퇴적금광상 및 퇴적철광상은 바위에서 녹아 나온 금이나 철이 복합이온이나 산화철이 되어 생화학적 침전물이나 직접적인 화학 침전물로 침전하여 생긴다. 망간광상은 망간이 들어 있는 온천수가 호수나 바다로 들어가서 집괴암 및 응회암 등의 쇄설물질과 결합하여 생기거나 또는 바닷물에 용해되어 있는 망간이 뼈조각이나 단단한 물질을 중심으로 겹겹이 쌓여 망간단괴를 만든다.

○ 퇴적금광상이 흑색 세일 등 여러 퇴적암에 배태하는데 이 경우 퇴적암 형성당시 1차로 퇴적 분포된 금이 공극수에 의해 구조선을 따라 이동하다가 미세공극에 침전되고 속성작용(diagenesis)을 거처 모아져 유용한 광염상금광상을 형성한다. 속성작용은 C.W. 귐벨이 1868년에 제창한 용어이며 퇴적물이 침적하기 시작하여 고화된 후 암석에 이르는 온도의 큰 상승 없이 광물입자의 용융, 재침전 등으로 광물조성이나 조직에 변화를 일으키는 작용을 말한다. 온도가 본질적으로 상승하는 경우에는 변성작용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으나, 그 한계는 일정하지 않다.

○ 우리나라의 퇴적광상으로는 경상분지 중앙부에 분포하는 백악기 하부 하양층군의 사암과 이암에서 산출되는 속성광물로는 탄산염광물(방해석, 백운석), 점토광물(I/S, C/S, 일라이트, 녹니석 및 캐올리나이트), 알바이트, 석영 및 적철석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다. 속성광물의 생성은 일차적으로 기원암과 밀접히 연관된 것으로 판단된다.
저자
A.A. Pek, V.I. Malkovsky, and Yu.G. Safonov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53(3)
잡지명
Geology of Ore Deposit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21~235
분석자
황*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