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입자 잉크에 의한 투명 전도막 형성
- 전문가 제언
-
○ 현재 디스플레이용 투명전극 재료는 ITO 재료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디스플레이 시장이 발전을 빠르게 신장하고 있어 ITO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인듐자원을 과점하고 있는 중국이 수출을 억제하고 있어 가격 상승과 자원 고갈이라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 이에 국내를 비롯하여 많은 국가에서 ITO를 대체하여 투명전극을 제조할 수 있는 대체소재 및 공정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제 사용되는 ITO 이외에 후보로서 ZnO, 전도성 고분자, 카본나노튜브(CNT) 등이 있다. 무기계와 유기계로 구분되며, 전자는 진공계에서 제작되어 정교한 응용에서 우수하며, 유기계는 가소성에서 우수한 특성이 있어 비용 절감이 매력적이다.
○ ITO 대체 재료로 보고되어 있는 것은 ZnO계, SnO2계, TiO2계, ZnO-SnO2계 등의 복합 산화물이 거론되었다. 그 중에서 Al이나 Ga를 첨가한 ZnO(AZO와 GZO) 박막은 ITO 정도의 캐리어 밀도를 나타낸다. 그러나 In2O3계 재료와 비교하면 실용 면에서 극복해야할 과제가 있다. 이 문헌은 ITO 나노입자 잉크로 배선패턴을 기판에 직접 인쇄, 소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저렴한 투명 전도막을 제조하기 위해서는 재료 및 제조비용을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 원재료 비용은 In2O3계가 높고, SnO2계 그리고 ZnO 순으로 낮다. 또한 현재의 디스플레이 제조공정을 고려하여 제품개발이 되어야 유리하다고 생각된다.
○ ITO 대체 재료에 대한 연구가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각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ITO 대체가 점차 이루어질 것이다. 그 중에서도 나노 재료의 활용이 유망할 것으로 생각된다. 투명 전도막 제조에 인쇄나 잉크젯을 활용하는 연구가 대학, 기업 및 국가출연연구소에서 연구에 많이 참여하고 있어 좋은 결과가 기대되고 있다.
- 저자
- Masami Nakamo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46(7)
- 잡지명
- セラミ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82~586
- 분석자
- 김*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