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 제어에 사용하는 식품첨가물
- 전문가 제언
-
○ 미생물의 생육을 억제하여 식품의 저장수명을 연장시키는 식품첨가물로서 데하이드로 초산나트륨, 소르빈산, 소르빈산칼륨 및 칼슘, 안식향산, 안식향산나트륨, 칼륨 및 칼슘, 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 및 에틸, 프로피온산, 프로피온산나트륨 및 칼슘의 보존료가 허용되어 있다. 이들의 첨가물을 식품에 사용 시에는 합성보존료라는 문구와 사용한 첨가물의 명칭을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 각 보존료에 대하여 사용할 수 있는 대상 식품과 사용한도 등의 사용기준이 정해져 있으므로 식품을 제조·가공 시 규정된 범위 내에서 최고의 보존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사용하여야 한다.
○ 식품에 보존료로 사용이 허용되었던 파라옥시안식향상 프로필은 2008년 6월, 파라옥시안식향상 이소프로필, 부틸 및 이소부틸은 2009년 1월, 데하이드로초산은 2010년 11월에 안전성 등의 문제로 사용할 수 없도록 지정이 취소되었으므로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 보존향상제는 우리나라에서 법적인 용어는 아니나 보존료와 비슷한 작용을 하는 물질로서 식품에 첨가하여 수 시간에서 1∼2일 정도 단기간의 미생물의 생육을 억제하여 보존효과를 높이는데 사용하는 식품첨가물이다. 이를 식품에 사용 시 첨가물의 명칭은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보존료라는 문구는 표시할 필요가 없는 점이 보존료와 차이가 있다.
○ 보존료를 유효 적절하게 사용하려면 대상 식품의 부패나 변패 원인이 되는 미생물의 종류와 그 식품에 허용된 보존료의 성질이나 항미생물 작용에 대하여 확인해야 한다. 이를 토대로 제조·가공하려는 제품의 보존 상태와 보존기간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첨가방법과 첨가량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Hiroaki KOIS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28(1)
- 잡지명
- 日本食品微生物學會雜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8
- 분석자
- 이*옥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