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 관절질환에서 NK 세포의 역할
- 전문가 제언
-
○ 염증성 관절질환은 전신 결합조직, 특히 관절 및 근육 활액과 섬유조직 등에 염증, 변성, 대사 장해를 수반하는 질환이다. 병소 부위에 동통, 경직, 운동 제한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 질환의 대표적인 질병인 류마티스성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RA)은 통증을 수반하는 관절이나 운동기관의 연부조직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그 병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 자연살해(natural killer: NK) 세포는 비특이적으로 작용하는 선천면역의 주요 구성원이다. 주로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초기 면역반응과 종양세포 발생을 억제하며 세균감염에 따른 염증반응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면역세포의 발생과 분화는 아직 확실치 않은 점이 많지만 특히 암 발생 감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Nude 마우스가 T 세포를 결여하고 있는데도 발암율이 낮은 것은 NK 세포가 풍부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 NK 세포는 표적세포에 있는 탄수화물이나 다른 세포표면 단백질과 결합하여 세포살해 기능을 나타낸다. 이때 MHC classⅠ 분자에 살해세포 억제수용체(killer-cell inhibitory receptors: KIRs)가 결합하여 억제신호를 받으면 표적세포를 죽일 수 없다. 그러나 NK 세포가 항체부착 표적세포에 결합하면 억제신호의 조절을 받지 않고 표적세포를 살해시킬 수 있다. NK 세포에 의한 살해기전은 세포독성 T 림프구(CTL)와 유사하게 perforin(구멍형성 단백질)과 granzymes에 의한 독성 효과 및 FasL-Fas 단백결합에 의한 세포자연사(apoptosis) 등이다.
○ 자가면역질환에서 NK 세포는 질병의 보호와 발생 원인의 서로 상반된 2가지 역할을 동시에 나타내는 것으로 시사되고 있다. 인간 질환에서 어떤 종류의 NK 세포, 특히 CD56bright NK 세포가 건선의 피부 병소와 RA의 활액막에 축적된다. 또한 특이 KIRs와 HLA 대립인자는 척추관절병과 RA 발생에 대한 감수성을 촉진한다. 앞으로 대표적인 난치성 질환으로 알려진 염증성 관절질환에서 NK 세포의 역할에 대한 연구 결과는 강력한 새로운 치료 전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Paola Conigliar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10
- 잡지명
- Autoimmunit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577~581
- 분석자
- 김*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