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의 성장 능력 예측
- 전문가 제언
-
○ 소 사육 시 소의 능력을 예측하는 것이 소의 사양관리나 판매시기를 결정하는 데 대단히 중요하다. 그래서 기존의 자료를 이용하여 만든 공식으로 예측한 소의 능력과 소를 실제로 사육하여 얻은 능력이 서로 일치한다면 대단히 좋다. 그러나 실제로는 소 사육 시 이용할 수 있는 자료가 많지 않고, 미국의 경우도 주로 소의 성별과 시작 시 절식체중(ISBW)에 관한 자료가 대부분이고, 우리나라는 이러한 자료마저 구하기가 쉽지 않다.
○ ISBW와 소의 성별에 근거하여 예측한 건물섭취량(DMI)은 실제 건물섭취량과는 변이가 69%이고, DMI로 만든 정미에너지(NE) 공식으로 계산한 일당증체량과 종료 시 절식체중(FSBW)으로 만든 정미에너지(NE) 공식으로 계산한 일당증체량 간에는 r2값이 0.38로 비슷하였다. 그래서 실제 소 사육 시 시작 시 체중과 성별로 소의 능력을 예측할 수 있을 것 같다.
○ 소의 성별에 따라 절편과 기울기를 조절하면 ISBW를 이용하여 소의 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데, DMI와 FSBW에 대한 r2값이 0.7이거나 그 이상이며, 오차가 3~5% 이내이기 때문이다. 또한 체중, 사료효율 및 사료섭취량을 이용하여 소의 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 공식을 만들 수 있을 것 같고, 이러한 공식들을 이용하여 소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평가해서 소의 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 같다.
○ 우리나라도 한우를 사육하게 된 지가 오래되었고, 근래에는 한우에 대해서도 개방화에 대비하여 집중적으로 연구를 하고 있으므로, 한우의 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 공식들을 개발하여 한우를 보다 합리적으로 사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 저자
- M. L. Galyean, N. DiLorenzo, J. P. McMeniman and P. J. Defoo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89
- 잡지명
- Journal of Animal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865~1872
- 분석자
- 안*홍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