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 분야의 체계적 문헌 평가(SLR) 연구
- 전문가 제언
-
○ 소프트웨어공학은 소프트웨어의 설계, 제작, 신뢰성 및 품질관리 등에 공학적 기법을 도입한 것이다. 소프트웨어공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신뢰성 있는 양질의 소프트웨어를 경제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는 크게 구조적 분석/설계가 중심이 되는 시스템 분석/설계 분야,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 분야, 프로그램의 정확성 검증 분야,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한 자동 프로그래밍 분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소프트웨어의 대형화, 복잡성, OA, HA의 진전 및 뉴미디어의 등장에 따라 종래의 소프트웨어 개발방식에 문제를 시사하고 있다. 이 연구 분야는 프로그램 개발의 표준화 및 단위화, 오류 프로그램에 대한 자동 점검, 비밀보장 방식의 개발 등을 제시하고 있어 학술적 가치가 있다.
○ 국내 소프트웨어공학의 초창기 방식에서는 요구사항 명세, 설계, 구현, 테스트 등을 엄격히 순차적으로 수행하는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로서 개발과정이 한 방향으로만 진행되었다. 그러나 최근 소프트웨어공학 기법들은 위 모델의 엄격한 구조적 환경과 창의적 문제 해결에 핵심적인 기민성 방법 간의 모순을 극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 최근 점진적 모델(incremental model)이 출현되면서 이 모델을 따를 경우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점진적으로 구축되고 나서 최종 제품의 기능 중 일부만을 갖는 단순 버전이 구축된다. 이처럼 점진적 모델은 때로는 원초형태(prototype)라는 제안시스템의 미완성 버전을 구축하고 평가하는 방식을 채택하기도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공학 분야의 원(primary) 연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 평가 SLR을 2차적(secondary) 연구로, 이 SLR에 대한 분석을 3차적 연구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이 3차적 연구는 기존의 Kitchenham 연구에 많이 의존하고 있으며, 2차적 및 3차적 연구는 원 연구에 대한 품질평가와 자료추출에 한계점이 있다. 왜냐하면 객관성의 유지 노력에도 불구하고 절차 및 과정의 부실로 인해 부정확한 결과가 도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저자
- Fabio Q.B. da Silv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1
- 권(호)
- 53
- 잡지명
- Information and Software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899~913
- 분석자
- 김*홍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