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고품질 다이아몬드 단결정의 합성과 응용
- 전문가 제언
-
○ 보석 중에서 왕좌를 차지하는 다이아몬드는 흑연과 같은 탄소의 동소체이다. 다이아몬드는 세상에서 가장 단단한 물질이며 열전도도가 높고 뛰어난 투명도와 연마했을 때 나타내는 높은 광채로 과학기술분야에서 응용할 분야가 많다.
○ 지하 200㎞ 정도에서 높은 압력과 고온에서 수 십 억년의 걸쳐 생성된 천연 다이아몬드는 뛰어난 특성과 희소가치 때문에 고가이다. 따라서 다이아몬드를 인공적으로 합성하려는 연구가 오랫동안 계속되어 왔다.
○ 1955년 미국의 GE는 천연 다이아몬드가 생성된 환경과 비슷한 초고압 고온(HPHT)에서 다이아몬드 합성에 성공하였다. 0.1㎜ 정도의 작은 알갱이이고 생산단가가 높아 경제성이 없었다. 그 후 기술의 발전으로 1970년대에는 일본의 스미토모, 영국의 드 비어스 등도 합성 다이아몬드를 생산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일본의 Sumitomo Electric Industries Ltd.에서 직경이 1㎝나 되는 10캐럿 크기의 IIa형 단결정 다이아몬드를 합성한 기술을 소개한다. 다이아몬드 합성기술은 상용화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나와 있지 않으며 개략적인 사항을 알 수 있다. 정밀한 온도 제어와 우수한 시드 결정의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 합성 다이아몬드는 물리적 성질이 천연 다이아몬드와 동일하기 때문에 높은 강도가 필요한 공구가 대표적인 응용이다. 매년 100톤 정도의 공업용 합성 다이아몬드가 생산되어 절삭기, 분쇄기 등에 주로 사용된다. 이 논문에서 기술하는 고품질 대형 단결정은 방사광 가속기에서 사용하는 광학부품과 반도체기판 등에 사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국내에서는 1980년대에 KIST에서 다이아몬드 합성에 성공하여 1990년대에 기업에서 공업용 다이아몬드가 생산되었고,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부분도 상당하다. 앞으로는 보석용 인공 다이아몬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연구개발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 저자
- Hitoshi Sumiy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46(8)
- 잡지명
- セラミ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20~625
- 분석자
- 박*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