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무척추동물로부터 추출한 항균성 펩티드
- 전문가 제언
-
○ 항생제의 남용으로 기존의 항생제에 대하여 내성을 갖는 박테리아가 출현하고 따라서 새로운 항균성 제제의 개발에 주목하게 된다. 기존의 약품을 화학적 변형을 통해서 새로운 약효를 창출할 수도 있고, 또는 새로운 자연의 출처를 캐내서 새로운 생물 활성물질을 찾을 수도 있다. 근래에 바다의 무척추동물에서 항균성 펩티드를 발굴하는 연구가 시작되었다. 여기서 항균성 펩티드는 in vitro에서 항균작용을 나타내는 분자 집단을 뜻한다. 그러므로 in vivo에서 연구결과는 제외되었다.
○ 항균성 펩티드는 두 가지 특성을 갖는데, 하나는 알짜 양전하를 갖고 있어서 주로 음전하를 갖는 박테리아 세포막과 정전기 인력으로 상호작용한다. 다른 하나는 소수성 환경에서 양쪽성 구조를 형성하고 따라서 박테리아의 인산지방질 이중층을 침투할 수 있다.
○ 이런 특성 때문에 추정할 수 있는 작용 메커니즘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펩티드가 박테리아의 세포막에 결합하여 구멍을 내거나 막을 불안정하게 하여 세포질의 유출을 일으킨다. 다른 하나는 펩티드가 세포막을 관통하여 세포내 성분들과 결합하고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한다. 후자의 경우에 해당하는 예가 몇 가지 보고되었다.
○ 연구대상이 되는 해양 무척추동물은 절지동물문(예, 갑각류), 피낭동물문(예, 멍게), 연체동물문(예, 달팽이), 환형동물문(예, 지렁이), 극피동물문(예, 해삼), 자포동물문(예, 해파리) 등이 있고 각 문에서 예를 든 것 이외에 많은 다른 종류의 무척추동물이 있다. 그리고 항균성 펩티드는 여러 가지 동질형태로 존재하고 한 종에도 몇 가지 펩티드가 섞여있으므로 효능이 높은 펩티드를 새롭게 발견할 여지가 많이 남아있다.
○ 새로운 펩티드는 구조 결정, 특성 조사, 항균성 화인 등에 꾀 많은 정제된 시료를 요한다. 그런데 해양 무척추동물에는 생물활성 펩티드가 미량밖에 들어있지 않다. 그러므로 새로운 항균성 펩티드의 검출과 더불어 진전된 정제 방법의 개발이 요구된다.
- 저자
- Sigmund V. Sperstad, Tor Hau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29
- 잡지명
- Biotechnology Advan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519~530
- 분석자
- 서*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