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기상증착법(PVD)을 이용한 복합층 형성기술
- 전문가 제언
-
○ 본 발명에서는 내마모성을 향상시켜 공구의 수명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물리적기상증착법(PVD)을 이용하여 기판의 바이어스전압을 변화시켜 복합코팅층을 형성하고자 하였다. 기판소재로서 초경합금을 비롯하여 서멧(cermet), 세라믹, 입방질화보론, 다결정 다이아몬드 혹은 고속도강의 표면코팅에 응용할 수 있으므로 향후 발전가능성이 대단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 본 발명에 의한 복합층에 대한 코팅기술은 음극아크증발법, 마그네트론 스퍼터링을 비롯하여 고출력 펄스 마그네트론 스퍼터링(HPPMS), 이온플레이팅 등과 같은 PVD공정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특히 기판의 바이어스전압의 효율은 증착장치의 특성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그러므로 국내관련 기업체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춘 코팅기술을 정착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제조공정상의 인자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 공구의 수명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물리적기상증착법(PVD)을 이용하여 복합코팅층을 형성하여 내마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코팅층은 질화물, 탄화물, 산화물, 붕소화물 혹은 이들의 혼합물을 함유시킬 수 있다. 특히 질화물인 경우 (Ti,Al)N, (Ti,Al,Cr)N, (Ti,Al,Cr,Si)N 등이 있는데 여기에 각 성분에 대한 최적의 함유량의 설정연구가 필요하다.
○ PVD코팅공정에 사용되는 가스로는 O2, N2, Ar, C2H2, CH4 혹은 Si함유가스(예, trimethylsilane)가 있는데 이러한 가스가 코팅제품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경제성을 비교분석하여 최적의 가스를 선정해야 한다.
○ 기판에 양호한 접착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판 위에 직접 내부층으로 예비 코팅처리가 필요한데 내부층으로 적합한 재료로서 순수한 금속 혹은 질화물을 선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Cr, Ti, CrN 혹은 TiN이 될 수 있는데 국내관련 기업체에서 복합층의 최고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판의 예비처리기술과 이러한 코팅물질에 대한 연구개발이 필수적이다.
- 저자
- SANDVIK INTELLECTUAL PROPERTY AB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WO20110034492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9
- 분석자
- 유*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