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크단백질을 함유하는 곡물기준 식품
- 전문가 제언
-
○ 호주의 식품연구소에서 비만당뇨 쥐에서 산화스트레스와 염증 마커에 미치는 곡물기준 식이인 밀기울, 보리 혹은 대조식이(알파 셀룰로오스)의 관련성을 탐색하였다. 이 식이 투여 3개월 만에 당, 인슐린, 지질, ORAC, MDA, GPx, adipokine, IL-6, TNF-alpha, PAI-1, MCP-1 등 여러 심혈관 관련 인자, 비만 관련 인자들과 혈압을 측정한 결과 항산화능을 갖는 곡물기준 식이는 산화스트레스와 전신염증지표가 완만한 향상을 보였다.
○ 열매, 채소, 견과류 및 녹차와 같은 식품의 중요한 식이성 폴리펩티드 성분의 구조와 밀크단백질과의 친화력 사이의 상호관계를 조사한 결과 플라보노이드의 메틸화와 메톡실화로 밀크단백질에 대한 친화력이 감소하였으나 A 및 B환의 hydroxyl화로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카테킨의 galloylation으로 결합친화력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즉, 밀크단백질과의 결합친화력이 식이성 폴리페놀의 구조의 차이로 크게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다.
○ 최근 Sri Lanka의 Thriposha programme에서 즉석복용용 곡물기준 식품으로서 에너지, 단백질 및 미소영양소의 조성물을 3~5세 소아의 골 미네랄화에 미치는 칼슘과 비타민 D3의 유효성을 검정하였는데 실험종료 9개월 만에 척추의 기저 Bone Mineral Density(BMD) 수준이 향상됨이 입증되었다.
○ 한국식품개발연구소에서 단축스크루 압출성형기를 이용한 쌀 가공식품개발 연구결과에 의하면 전지대두 함량이 증가할수록 압출성형물의 최종수분 함량, 지방 함량, 단백질 함량, 밀도, 전단강도 및 수분용해도 지수는 증가하였으며 팽화율, 수분흡수지수, 호화도 및 명암도는 감소하였다. 이상과 같이 곡물함유 기능성 식품의 제조에는 가공압출 용출제품의 우수성이 밝혀졌으며, 특히 밀크단백질을 적절히 배합함으로써 우리 건강에 이로운 새로운 식품의 개발이 기대된다.
- 저자
- NESTEC S.A.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WO20110064242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6
- 분석자
- 신*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