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매스 연료사용으로 인한 실내 공기오염 관련 질병연구
- 전문가 제언
-
○ 전 세계 인구의 거의 3분의 1이 가정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석탄, 목재, 동물의 대변 및 농작물 부산물 같은 바이오매스 연료로 난방을 하거나 요리를 하고 있다.
○ 과거에는 우리도 난방이나 취사를 위해 나무나 연탄을 사용했지만 지금은 대부분 가스나 전기를 이용하고 있다. 아직도 중국이나 저개발 국가들에서는 석탄이나 나무를 주 연료로 이용하고 있다.
○ 이러한 바이오매스 연료는 재래식 연소장치에서 불완전하게 연소되기 때문에 실내공기에는 부유입자상물질, 일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질소산화물, PAH 등 다량의 오염물질이 포함된다.
○ 이러한 오염물질에 장기 노출되면 기도 감염 관련 질병, 저체중, 백내장, 심혈관 질병 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한다.
○ 또한 미세입자 오염물질이 혈관을 수축시키는 신경계를 자극하여 단기간에 혈압을 높일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이 같은 입자들이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혈압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세계보건기구 보고서에 따르면 실내연기는 세계 질병 위험요인 중 10위이며, 인도의 경우는 그보다 훨씬 높은 3위를 차지한다고 한다. 특히, 실내연기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많은 여성의 경우 만성 호흡기 질환에 시달리며, 어린이의 경우는 폐렴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 실내 공기오염물질로 인한 질병은 세계적으로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질병 중의 하나이므로 실내 공기오염에 대한 홍보와 교육, 경제 발전, 대체에너지로 전환 등을 통해서 바이오매스연료의 매연으로 인한 잠재적 건강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Ki-Hyun Kim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192
- 잡지명
-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425~431
- 분석자
- 진*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