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

전문가 제언

○ 국내에서도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에 대한 활발한 연구과 진행되고 있음은 고무적이다. 최근의 한 연구에서는 2009 H1N1 바이러스에 감염된 어린이들의 연구를 통하여 이와 관련된 폐렴이 면역반응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를 하였다.

○ 2009 H1N1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세계적으로 전파되어 공포에 쌓이게 한 사건은 모두가 알고 있다. 그러나 이번에는 종래의 어느 경우보다도 국제적 공조가 잘 되어 더 이상의 확산이 없었고 예상보다 적은 피해를 보게 되었다. 여기에는 초기 발견시에 위험성이 다소 과장되었다는 것도 이유가 되겠으나 나름대로 2가지의 치료제가 있고 철저한 국제공조의 덕분이라고 볼 수 있다.

○ 돼지에는 조류와 사람에 감염하는 바이러스들이 동시에 감염될 수 있는 수용체들이 있다는 사실은 이 숙주동물이 유전자 재편성의 장소가 된다는 것이다. 앞으로 돼지의 인플루엔자 감염을 더욱 철저히 감시하여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본다.

○ 현재 타미플루를 비롯하여 두 가지 치료제가 있는 데 이 바이러스의 특성을 비추어볼 때 내성 바이러스의 출현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한다. 이 바이러스의 감염에 대한 기초연구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보다 고유한 표적들의 복합체를 이용하는 신약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이러한 방법은 상대적으로 내성에 견디는 방법이 될 수도 있다.

○ 2009 H1N1 바이러스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노인들은 저항성이 있었다는 연구는 이미 항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적절한 백신이 개발되면 새로운 형태의 변종 바이러스가 출현되어도 전 세계적 확산을 쉽게 막을 수도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그러나 천식, 기도질환, 당뇨 등 환자들이 특별히 감염에 취약한 점은 이 유행성 질병관리의 체계수립에 참고할 사항이다.
저자
Rafael A. Medina and Adolfo Garcia-Sastr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9
잡지명
Nature Reviews Microbi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590~603
분석자
김*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