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연령이 인간의 B 세포와 체액 면역성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 노인에서 체액과 세포의 면역 반응이 손상되어 백신 반응의 감소를 유발한다. T 세포도 결손이 되지만, 연령과 관련된 체액 면역 변화에서 B 세포의 결손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종류전환 재조합(CSR)의 수행 능력, 종류전환 재조합과 활성화-유도 시티딘 탈아미노효소(AID)를 위한 효소들 및 전사 요인 E47은 자극된 늙은 B 세포에서 모두 감소된다. 우리는 여기에서 인간 B 세포 표지와 능력에서 연령과 관련된 변화의 개관을 제시하고, B 세포 노화의 분야에서 몇 가지 논쟁을 토론한다.

○ 최근에 총 스위치 기억(CD27+와 CD27?) B 세포의 백분율과 절대수가 연령에 따라 현저하게 감소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IgM 기억 B 세포의 백분율은 연령에 따라 변함이 없었지만 그 절대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연령에 따라 스위치 기억 B 세포 수의 감소뿐만 아니라 B 세포의 종류 전환 기능도 명확하게 감소한다. 이 발견은 특이 반응, 즉 항 인플루엔자 백신 반응에서 특히 중요하다.

○ AID와 Ig 종류 전환을 조절하는 전사인자 E47이 mRNA의 안정성 감소 때문에 늙은 생쥐 B 세포에서 하향 조절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전사인자 E47은 전사적으로 Aicda(AID를 부호화하는 유전자)를 조절하기 때문에 종류전환 재조합이 필요하다. 또한 실험관 실험에서 Ig 종류 전환 동안 결손이 있는 늙은 생쥐에서 B 세포의 내인성 결손을 설명하였다. 우리는 AID로 최적의 면역 반응을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고 이것이 인간의 백신 유용성에 대한 타당한 예측인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였다.

○ 노인의 B 세포에서 E47 mRNA 발현은 젊은 환자에 비교하여 유의하게 더 낮다. 그러므로 노인의 B 세포는 늙은 생쥐의 B 세포와 동일한 내인성 결손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그들은 실험관 실험에서 종류전환 능력이 손상된다. 이런 결과는 노인의 B 세포에 의하여 감소된 항체 생산에 원인이 되는 분자 기작을 첫 번째 확인한 것이다. 앞으로 miRNA 분석을 포함하여 늙은 B 세포에서 E47 mRNA 분해 증가에 대한 다른 가능한 기작 연구가 조속히 이루어져 실용화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Daniela Frasc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10
잡지명
Ageing Research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330~335
분석자
정*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