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바이오-아디프산의 전과정평가: 석유화학 아디프산과의 비교

전문가 제언
○ 지난 수년 동안 재생 가능한 화학기술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현재 석유화학 제품의 원료가 되는 화석연료를 바이오매스 같은 재생가능한 원료로 대체하는 기술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고 이미 상용화된 기술도 있다. 생물화학공정과 석유화학공정을 결합할 수도 있다. 아디프산은 나프타 혹은 천연가스를 출발원료로 하는 석유화학제품인데 바이오 기술을 활용하여 이를 생산하는 기술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추진되고 있다.

○ 이 글은 석유화학 제품인 벤조산, 방향족 혼합물, 톨루엔 혹은 바이오매스 유래 리그닌에서 얻는 페놀을 원료로 하고 발효공정과 수소화공정을 결합하여 아디프산을 제조하는 기술에 대한 평가이다. 발효공정에서는 박테리아 P. putida KT2440-JD1를 이용하여 방향족 화합물을 뮤콘산(cis,cis-muconic acid)으로 전환한다. 뮤콘산을 수소화시키면 아디프산이 된다. 이는 생물화학공정과 석유화학공정을 결합하는 한 예이다.

○ 위 방법으로 제조하는 바이오-아디프산은 현재의 석유화학법 아디프산에 비하여 누적에너지 및 누적엑서지를 저감하고 CO2와 N2O 방출을 감축하는 환경에 이로운 제품이다. 저자는 이런 환경영향을 부분적 전과정평가(LCA)에 의하여 평가하였다.

○ 서울대학교의 최차용 등은 1995년 Pseudomonas putida BM014를 이용하여 벤조산을 뮤콘산으로 전환하는 연구를 발표한 바 있다. 생물화학공정에 대한 연구는 국내에서도 오래 전부터 다양하게 수행되고 있으나 바이오연료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바이오-아디프산 같은 석유화학제품을 연구한 보고는 뮤콘산 연구 외에는 아직 없어 보인다.

○ 환경에 민감한 원료를 사용치 않고 저렴한 재생 가능한 자원을 활용하며 에너지 소비가 적고 독성 화학물질이 최소화되는 새로운 아디프산 제조방법이 바람직하다. 이런 관점에서 현재의 석유화학법은 대체될 필요가 있으며 이미 해외 몇몇 기업들은 글루코오스를 원료로 하는 기술의 상업화를 진행시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관련기술의 연구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기를 기대한다.
저자
J.B.J.H. van Duuren, B. Brehmer, A.E. Mars, G. Eggink, V.A.P. Martins dos Santos, J.P.M. Sander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1
권(호)
108(6)
잡지명
Biotechnology and Bioengineer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298~1306
분석자
이*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