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통합 폐기물 관리시스템에서 물질과 에너지 회수 -에너지 회수를 위한 퍼텐셜-

전문가 제언
○ 폐기물 관리법에서의 폐기물을 “사람의 소비활동이나 생산과정에서 필요하지 아니하게 된 물질”로서 쓰레기 · 연소재 ·오니· 폐유 ·폐산· 폐알카리 동물의 사체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지속가능한 폐기물관리차원에서 폐기물의 정의를 ”완전하게 사용되어 최종적으로 버려지는 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그동안 폐기물을 보는 관점을 ’청소 처리대상‘에서 ’자원‘으로의 확실한 전환을 의미한다.

○ 21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는 ‘환경의 세기’를 강조하면서 경제·환경·사회부문의 각종 정책에서 “지속가능한 발전“, ”자원 순환형 사회구축“이라는 용어와 개념이 최근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자원재생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폐기물관리부문은 자원의 지속 가능성 유지 차원에서 주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통합폐기물 관리시스템은 발생폐기물 등 폐자원을 가장 비용 효과적인 방법으로 자원화 또는 처리를 하면서 부정적인 모든 환경문제를 최소화 하는 지속가능한 폐기물 관리의 실천전략으로 볼 수 있다.

○ 우리나라는 “국가 폐기물관리종합계획”은 폐기물최소화 및 자원화의 목표와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지방화시대의 갈등요인을 효과적으로 해소하며, 세계화시대의 정책 환경변화를 수용하면서 폐기물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각 경제주체간의 역할 및 책임분담체계를 확립할 목적으로 1993년에 수립되었다. 본고에서 IWMS에서 취급된 총 폐기물량의 4배 증가는 6-7%의 WtE공장의 전력효율성 증가를 허락한다.

○ 우리나라에서도 도시화와 산업발전에 따른 환경악화를 개선하기 위해 수십 년 동안 폐기물관리대책을 실시해 왔지만 폐기물과 사용자의 통합관리를 통한 에너지회수와 온실가스배출량을 저감시킬 수 있는 잠재력은 아직도 막대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IWMS을 통하여 WtE공장을 이용한 전력 효율성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


저자
Stefano Consonni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31
잡지명
Waste Manage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074~2084
분석자
조*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