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제품 설계 및 개발의 신흥국 진출과 과제

전문가 제언
○ 미국, 유럽, 일본, 한국 등 기존 공업국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 참여와 저렴한 인건비를 활용하기 위해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 진출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이 자료는 자동차조립과 부품회사들이 신흥국에 진출하는데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경험 있는 일본기업가의 입장에서 논의하고 있으며 우리 기업에게도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 중국은 지난 20여 년 동안 고속 경제성장을 이뤘다. 그 결과 도시 100세대 당 자동차 보유대수는 1998년 0.25대에서 2008년 8.83대로 증가했다. 경제활동의 역동성은 M&A에서도 나타난다. 중국은 최근 스웨덴 차량메이커 Volvo와 일본의 대표적 차체금형회사인 Ogiwara(荻原)의 Tatebayashi(館林)공장을 인수했다.

○ 자동차공업은 장기간의 산업인프라와 관련 중소기업,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기술요소, 숙련엔지니어들의 확보가 필요하다.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들은 제품외관은 기존 공업국제품과 유사하게 만들 수 있으나 품질, 성능 측면에서는 아직 개선해야 할 많은 과제들이 있다. 그러나 10년 전 저가의 상징이던 한국자동차가 현재 선진 자동차 대열에 진입해 있는 것은 신흥국들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본보기로 경계할 점이다.

○ 일본기업들은 제조업 공동화 현상의 증가로 해외, 특히 신흥국 진출이 불가피하다고 분석한다. EU정상회의에서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권과의 협력관계 강화 정책을 기조로 삼으면서도 일본은 배제됐다. 세계 제1의 산업용 로봇강국임을 자처하던 일본이 세계 로봇경시대회에서 베트남에 패배했다. 중국보다 기업진출 메리트가 있는 태국에 Nissan자동차가 진출하는 등 새로운 돌파를 위한 일본기업의 다각화가 엿보인다.

○ 기계제품의 설계와 개발의 해외진출에서 핵심은 인건비절감을 비롯한 코스트 절감이지만, CAD, 설계변경, 국내와 현지와의 작업배분, 현지부품?재료조달, 우수기술인력 확보, 언어(특히 영어)능력 등에 대한 대책이 중요하다. 이 자료에 포함된 구체적인 내용들은 국내 기계부품회사들의 해외진출에 활용가치가 있는 정보들을 포함하고 있다.

저자
OKAJIMA Masa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1
권(호)
55(2)
잡지명
機械設計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8~25
분석자
박*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