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전기화학 전지에서 유기폐기물의 광촉매 분해를 이용한 수소 및 전기 생산
- 전문가 제언
-
○ 본 논문에는 광전기화학(photoelectro chemical, PEC) 전지의 기본구성, 광촉매 및 전극 재료, 음극과 양극에서의 유기화합물 분해반응 경로, 그리고 전지의 효율에 관한 개념과 연구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PEC 전지의 기본원리와 연구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설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 그러나 전극재료와 전해질의 종류, 분해대상 유기화합물의 종류, 전지의 기하학적 구조 등이 전지의 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가늠할 수 있는 데이터들은 제시되지 못하였다.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 등 국내연구기관들도 TiO2, ZnO, WO3, Fe2O3, CdS 등 여러 가지 반도체 광촉매들을 PEC 전지에 적용하여 물 분해를 통해 수소와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을 연구한 경험을 갖고 있다. 그러나 전지의 효율이 실용화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광촉매 반응은 반도체인 광촉매가 광 에너지를 흡수하여 생성된 정공(hole)과 전자(electron)에 의해 개시되므로 이들의 재결합은 반응효율을 저하시킨다. 따라서 PEC 전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자-정공 재결합이 최소화되도록 광촉매 전극재료와 전해질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 광촉매 반응을 이용한 PEC 전지의 실용화를 위해서는 가시광선 영역에서도 촉매활성이 우수한 광촉매가 양산되고 기존의 태양광전지에 상응하는 전지효율을 얻을 수 있는 설계방안이 도출되어야 한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이러한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PEC 전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광촉매의 환경 분야 응용에 관한 그동안의 연구결과들로부터 광촉매 재료와 분해대상 유기화합물의 선정에 유익한 자료들을 많이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PEC 전지 연구에서는 전지의 설계나 전지효율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된다.
- 저자
- Panagiotis Liano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1
- 권(호)
- 185
- 잡지명
-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575~590
- 분석자
- 양*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