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앙골라의 Catoca 킴벌라이트 파이프: 고기 화산성 모델

전문가 제언
○ 킴벌라이트는 다이아몬드를 함유한 암석이름으로 남아프리카 킴벌리(Kimberlry)의 다이아몬드를 함유한 각력상 운모감람암에 대해 1887년 영국의 H.C. 루이스가 명명한 것이다. 킴벌라이트는 주로 감람석, 휘석, 크롬휘석, 금운모 등으로 구성되고 타이타늄철석, 인회석, 자철석, 황장석, 사문석 및 방해석 등을 함유하기도 한다. 암맥 또는 파이프 모양의 관입암체를 이루고 킴벌라이트질의 각력이나 주위 암석의 각력을 함유하며 응회암질인 경우도 있다.

○ 킴벌라이트는 선캄브리아기의 안정대륙의 단열융기대를 따라 산출되며 알칼리현무암, 하석암 등의 염기성암이나 카보나타이트를 수반한다. 세계 여러 곳의 오래된 대륙지각인 순상지 대륙괴(Craton)에서 발견되는데 다이아몬드를 수반하는 킴벌라이트는 주로 25억년 이전의 지질시대인 시생대 순상지에서 산출된다. 이는 곧 다이아몬드의 주 산출지를 나타내는 곳이다.

○ 킴벌라이트는 지구 맨틀을 구성하는 암석의 파편과 큰 결정들을 함유한다. 맨틀로부터 온 이 마그마는 마그네슘과 휘발성물질(물과 이산화탄소)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마그마가 지각의 약한 부분을 따라 상승하면 용해되어 있던 휘발성물질은 가스로 변화하여 큰 폭발을 일으키면서 마그마를 분출시키는 원인이 된다. 그 결과 킴벌라이트는 당근 모양의 파이프 상을 이루게 된다.

○ 킴벌라이트에 포함되는 맨틀 성분의 암석들은 이들 마그마가 상승하면서 끌고 올라온 것들이다. 이러한 포획물들에는 다이아몬드, 페리도타이트 및 에클로라이트 등이 가장 흔하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케이프주에서 자이르에 걸쳐 다수의 킴벌라이트 암맥이 있고 킴벌리 프리토리아 지역은 다이아몬드 산지로 유명하다. 또한 앙골라공화국의 Catoca 킴벌라이트 파이프는 세계에서 가장 큰 1차 다이아몬드광상 중 하나이다.

○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다이아몬드가 발견되지 않았다.

저자
V.A. Pervov, S.V. Somov, A.V. Korshunov, E.V. Dulapchii, and J.T. Felix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53(4)
잡지명
Geology of Ore Deposit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95~308
분석자
황*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