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미생물 2차대사의 생태학적 관점

전문가 제언
○ 유전자변형생물체(LMO)를 가장 먼저 상용화 한 것은 의약분야였다. 1982년 유전자변형 대장균에서 생산된 인슐린이 미국 FDA로부터 판매허가를 받았으며, 2006년에는 유전자변형 염소에서 생산한 안티트롬빈(Atryn)이 유럽과 미국에서 판매가 승인되면서 동물 LMO의 상업적 이용이 가능해졌다.

○ 미생물의 성장과 증식을 위해서는 에너지와 영양분을 섭취해야 하는데 다양한 대사방법을 이용하며 대사특성에 따라 종을 구분하기도 한다. 대사산물에 따라 생태학적 지위를 규명하기도 하고 대사공학에서는 유전자변형기술과 생물공학기법을 이용하여 미생물에 새로운 대사경로를 도입하거나 기존경로를 제거하거나 증폭시켜 산업적으로 유용한 방향으로 변경하는 노력이 수행되고 있다.

○ 이 논문에서는 박테리아와 진균이 바이오활성 분자들을 생성하면 이를 화학요법으로 안티감염, 항암, 고지혈증 및 면역질환까지 치료약물로 개발 되었으며 미생물의 복잡한 생물학적시스템의 2차대사에 대한 규명이 확대될수록 대사산물의 중추적 역할이 기대된다고 소개하고 있다.

○ 균류는 다양한 양식으로 균류간이나 다른 미생물과 상호작용을 하는데 경쟁과 길항작용 및 공생 등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항생물질과 균사간섭 및 균류기 생성에 관한 규명은 물론 관련된 메커니즘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으며 동식물은 물론 미생물의 대사산물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이제 우리나라도 식물에서는 물론 미생물의 대사산물 연구를 통한 신 물질개발 노력을 계속해야 할 것이며 대사체학의 지속적인 연구로 기능성식품에서 질병치료제까지 개발을 기대한다.
저자
Jonathan O Brien and Gerard D Wrigh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22
잡지명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52~558
분석자
옥*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