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지역난방 네트워크에서 시장개방과 제3자 접근

전문가 제언
○ 지역난방은 지역특화 상품으로 석유나 전력에 비해 수습 및 가격이 시장의 경쟁력에 의해 결정되는 내재적 한계가 있다. 특히 열병합발전 및 지역난방에 관한 합리적인 규제기관 설립운영이 필요하다. 지역난방 시장에의 경쟁원리 및 규제제도의 합리적 운영과 국가 및 지자체의 에너지계획과 연계운영이 지역난방 발전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우리나라의 에너지 소비량은 세계 10위이며 총에너지수요의 약 97%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가정 및 상업부문의 에너지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집단에너지 시설에 의한 지역난방 확대보급 정책을 추진 중이다. 집단에너지 시설의 최적 운전을 위해서는 지역난방 사용자의 열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사업장 단위의 최적 최대부하율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 국내의 지역난방 보급률이 낮은 수준인 가운데 2010년 열과 전기 판매량의 증가로 매출액이 증가하며 전년대비 외형이 성장하였다. 정부로부터 보조받았던 전력산업 기반기금이 없어지면서 원가부담이 확대되어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이 전년 대비하여 하락함에 따라 기존 열 중심의 안정적인 집단에너지 사업자에서 전기 판매를 통해 성장하는 발전회사 사업모델로 변화 중이다.

○ 지역난방이란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열 병합발전소, 쓰레기 소각장 등의 열 생산 시설에서 만들어진 120℃ 이상의 중온수를 도로 하천 등에 묻힌 이중 보온관을 통해 아파트나 빌딩 등의 기계실로 공급하고 일괄적으로 온수와 급탕을 공급하여 난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난방방식이다. 지역난방은 각 건물이나 개별세대에 난방시설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으므로 안전하고 쾌적하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저자
Patrik Soerholm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1
권(호)
39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742~752
분석자
한*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