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럽대학의 창업효과 : 선례와 상충관계의 실증적 평가

전문가 제언
○ 본고는 “유럽대학의 창업효과 : 선례와 상충관계의 실증적 평가”를 주제로 하여 서언, 대학창업 성과의 선례와 가설, 방법론과 데이터, 결과, 논의 및 결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과학생산성이 창업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범위를 조사하고, 상이한 이전 메커니즘 간의 상충관계의 발생을 평가한다. 본고에서는 대학의 과학생산성이 대학의 창업효과와 강력하게 긍정적으로 연관되고, 보다 강력한 과학생산성을 지닌 대학은 창업활동의 개발에 유리한 위치에 있게 된다는 것이 제시되고 있다.

○ 창업대학의 현상은 지난 10년에 걸쳐 상당한 주목을 받았으며, 대학의 창업지향은 경제활동의 신흥 지식집약적 분야에서 지역과 국가를 우위적인 위치에 있게 한다. 대학창업에서는 많은 요소들이 기여하였는데, 미국연방 재정의 전환, R&D지출 세제혜택과 베이돌법(Bayh-Dole Act)이며, 유럽의 여러 나라들은 대학의 지원활동을 가능케 하는 규정체계를 채택하였다.

○ 오늘날 대학의 창업은 기술혁신과 확산을 촉진하고 경제성장률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원천기술이 높이 평가되고 있고 대학 스스로가 새로운 산업의 창출자로서 역할이 확대되고 있으며, 또한 대학의 캠퍼스는 곧 비즈니스가 되고 있다. 특히 미국의 버클리 등 캘리포니아 대학에는 한결같이 첨단 기술기지가 조성되어 있다.

○ 그간 우리나라 대학에서는 교수들의 우수한 기술력과 연구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창업활동이 많이 이루어져 왔으며, 앞으로 국내 벤처환경을 지속적이고 발전적으로 성숙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수들의 연구실적을 창업으로 연계시킬 수 있는 창업 운영체계를 구축하여 대학의 창업이 활성화되어야 하고, 창업 인프라로서의 대학의 변신이 필요하다. 아울러 대학의 창업활동이 나아갈 방향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Bart Van Looy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1
권(호)
40
잡지명
Research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553~564
분석자
장*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