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태의 중요성을 공중에게 전해 온 INES
- 전문가 제언
-
○ 원자력 또는 방사선의 이용에 있어서 사고와 고장이 발생하였을 때, 그 안전상의 중요성을 즉시 국민에게 알리고, 또 중요한 것에 대해서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통보하기 위한 장치로 INES가 있다. INES는 원래 원자력발전소만을 대상으로 시작되어, 국제원자력 사고등급(International Nuclear Event Scale)의 약층이었는데, 후에 기타의 원자력시설과 핵물질의 수송 및 조사선원 이용 시의 트러블도 포함하여, 국제원자력 및 방사선사고 평가척도(International Nuclear and Radiological Event Scale)가 되었다.
○ 레벨 7은 1986년에 구소련의 Chernobyl에서 발생한 사고(원자력발전소가 대파손되어 환경 중으로 대량의 방사성물질을 방출시켰다)에 상당하는 최악의 사고이다. 레벨 5는, 1979년에 미국 Three mile Island에서 발생한 사고(원자로 노심은 용융되었지만, 사고 시에 환경 중으로 현저한 방사성물질의 방출은 없었다)에 해당된다. 일본의 1999년의 JCO임계사고가 레벨 4이다. 2011년 3월 11일에 일본 Fukushima 원전에서 발생한 사고는 15만TBq의 I-131과 1만 2천TBq의 Cs-137을 방출하였기 때문에 국제원자력 및 방사선사고 평가척도로 레벨 7에 해당된다.
○ INES는 국제적으로도 통일된 우수한 지표이지만, 결코 그것만으로는 널리 국민에게 원자력에의 안전?안심감을 조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안전규제당국을 위시하여 원자력에 종사하는 모두가 부단한 노력에 의해 원자력에 대한 국민의 광범한 이해를 증진시켜 나가는 것이 필요하고 그것이 달성될 때 INES는 다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Abe, K., Yagi, M.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1
- 권(호)
- 53(5)
- 잡지명
- 日本原子力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44~348
- 분석자
- 문*형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