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BC 스마트 TV 기술 동향
- 전문가 제언
-
○ 영상문화는 휴대폰 카메라의 대량 유통과 유튜브(YouTube)의 발전으로 대중성, 접근성을 증진시켰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와 영상지원이 가능한 스마트폰의 등장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다. 오늘날은 종래의 데스크탑에서 할 수 있던 대부분의 기능과 GPS, 내비게이션, TV와 연계된 스마트 기능도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TV의 기능 확장도 가능하게 되었다.
○ 스마트폰의 기능 중 메타데이터나 시청자가 원하는 녹화 전후의 방송을 요구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스마트 TV도 각 방송사에서 방송된 특정 토픽만을 녹화된 콘텐츠에서 잘라내서 지정해 두면 나중에 그 토픽만을 연속으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가 가능하다. 방송 메타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기대된다.
○ 본고에서는 고정망과 이동망(Mobile)을 방송계와 연계하는 스마트 TV의 기술 동향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스마트 TV는 항상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으며 가정 내 각종 센서와 연계되어 향후 홈네트워크의 중심이 될 것이다. 이들을 지지하는 기술이 스마트 클라우드 기술이다. 장래에는 각종 센서가 클라우드에 접속되어 고도의 개인화된 서비스가 실현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 2011년 9월2일 코엑스에서 정보통신정책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통신학회 공동 주최로 스마트 TV 기술관련 심포지움이 열렸다. N 스크린 서비스를 통해 단말기 간의 통일된 비디오 콘텐츠를 공유하는 기술이 이슈로 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고화질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해 이중 네트워크 접속망을 지원하는 P2P전송과 SVC기반의 멀티미디어 센터 및 홈-서버의 형태로 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 인터넷에서 보안 상태의 허술함이 항상 지적되고 있다. 인터넷 기반의 스마트 TV가 해킹에 노출될 경우 예측할 수 없는 문제점을 유발시키며 국가적인 손실을 초래할 수도 있다. 최근 국내 업체에서 해킹 차단 소프트웨어 특허를 출원하는 등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유해, 부실 콘텐츠 유통의 차단, 보안 등 안전성에 적극 대처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Yoshihiko Kishikawa, Ryoichi Kawada, Tatsuo Yag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1
- 권(호)
- 65(6)
- 잡지명
-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748~752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