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초현장감 실현을 위한 입체영상 기술

전문가 제언
○ 입체영상의 궁극적인 목표는 영상으로부터 현실감을 그대로 체험하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최근 초현장감의 실현을 위해 대형 디스플레이와 초고정밀의 해상도를 갖는 표시장치가 개발, 시판되고 있다. 초현장감의 실현을 위하여 최근 풀 HD 해상도를 가진 프로젝터를 63대 이용한 화면 사이즈 200인치의 대규모 표시장치 시스템도 보고되고 있는 실정이다.

○ 홀로그래피는 현재의 입체표시 방식 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방식이다. 홀로그래피를 이용한 공간 광변조기라 불리는 표시장치는 표시할 물체를 점의 집합이라 생각하고 물체점에 집광되는 구면파를 발생시켜 입체표시를 구현한다. 본고에서는 초현장감의 실현을 위해 제안된 여러 가지 입체시와 관련된 기술과 방법, 홀로그래피 기술 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인간의 두 눈은 수평방향으로 나열되어 양안 시차정보는 수평시차가 지배적으로 작용하며 일반적인 관람 조건에서는 상하방향의 이동이 거의 없기 때문에 현재의 입체 디스플레이는 수평 시차형이 주류가 되고 있다. 그래서 입체시에서도 양안시차에 따른 편광판을 부착한 안경을 사용하는 2안식 3D 시청이 일반화되고 있다.

○ 초현장감 구현을 위하여 초대형 화면과 더불어 구형으로 관람자 주변을 180°로 둘러싼 형태의 원통형 화면도 시연되고 있다. 최근 영화관에서의 3D 영상은 보편화되었고,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영상의 진행에 따라 좌석이 움직이고, 후각 또는 촉각을 자극하는 등 영상 내의 상황을 구현하는 4D 형태로 발전해가고 있다.

○ 오늘날 영상에서 실체감을 느끼게 하는 기술은 3D 영상과 발달된 컴퓨터 그래픽 기술 및 입체음향 등으로 가능해졌지만 지나치게 사실적인 입체영상으로 인한 정서상의 문제가 있어서는 안 된다. 3D 영상 제작자는 이러한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자
Yasuhiro Taka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1
권(호)
65(5)
잡지명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593~597
분석자
홍*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