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도시고형폐기물의 지속가능한 관리기술: vermicomposting 이용효과

전문가 제언
○ 본문에 소개된 vermicompost는 여러 종류의 지렁이를 이용하여 유기물을 분해해서 얻어지고, 이것은 영양소가 높은 천연비료 혹은 토양조절제로 이용할 수 있다. 현재까지 주로 사용하였던 화학비료에 의한 환경오염, 토질산성화의 우려가 없고, 무취하며,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저비용이며, 적은 공간에서 처리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보고되었다.

○ 이 방법은 주로 가정에서 나오는 생활폐기물을 대상으로 처리하는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구미에서는 야구장, 형무소, 병원, 학교, 군사기지, 농장(가축분뇨) 등 많은 유기성 폐기물처리에 이용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1997년 7월에 처음으로 지렁이양식이 환경부의 폐기물 처리시설로 인정되어 유기성 슬러지를 지렁이 먹이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그 후 적지 않은 특허와 연구보고가 발표되었다.

○ 우리나라는 런던의정서 가입국으로 2012년부터는 하수슬러지의 해양투기가 전면 금지되게 되므로 국내의 하수슬러지 처리문제가 당면과제로 되었다. 우리는 각자가 폐기물저감에 나서야 하고 또한 친환경처리법을 도입하여 국제협약에 동참하는 자세를 지녀할 것이다.

○ vermicomposting의 장점은 인정하면서도 우리나라에서 장해요소로 지적되는 것은 우선 음식물쓰레기에 염분이 많아 지렁이 먹이로 부적합하고, 또한 도시생활에 익숙한 주부들이 혐오감을 느껴 보급에는 거리가 있다. 따라서 우선 농어촌과 도서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시행한 후에 이를 시행하도록 장려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저자
Rajeev Pratap Singh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55
잡지명
Resources, Conservation and Recycl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19~729
분석자
신*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