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예방가능한 감염증과 예방이 어려운 감염증 - 유아 및 어린이

전문가 제언
○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 VPD(Vaccine Preventable Disease)로서 이들의 질병이 대부분 중대하기 때문에 선진 국가에서는 노력을 기울려 백신을 개발함으로서 해당질병을 예방하게 되었다.

○ VPD에 의한 피해는 보호자의 책임이 아니라 국가와 사회가 정기접종 백신을 포함해서 보호자에 대한 VPD의 피해의 실태나 백신의 필요성과 안전성의 계몽이 없는 것에도 원인이 있다.

○ 일본국에서는 예방접종제도가 매우 불충분하게 되어 있어서 현재에 있어서도 대부분의 VPD에 의한 피해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 하나는 임의 예방접종에서 막대한 접종 비용이 소요되는 것을 들 수 있다.

○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감염질환이 여럿이 있으나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제정적인 면에서 막대한 비용을 포함하고 기술적인 면에서 유효성 및 안전성이 용이하지 않아서 국가와 사회전체에서의 지원체제가 필요하게 된다.

○ 일본국의 예방접종제도는 우리나라의 예방접종제도하고는 차이가 있다. 즉, 백신이 주로 구미 등에서 개발되어 세계 각국으로 도입되고 있는 각종 백신이 일본에서는 승인되지 않을 수도 있고 일본국 스스로 백신을 개발하기 때문에 예방접종에 사용할 수 없을 때가 있다.

○ 이미 세계 110 여 개국 이상에서 백신을 도입하여 90 개국 이상에서 정기예방접종 프로그램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백신접종 조차도 일본에서는 인가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수가 없을 때가 있으며, 또한, 백신이 승인되어도 임의접종제도임으로 임의에 의한 전액자기부담에 머물고 있는 것 등은 WHO표준 접종 지침에 따르지 않는 예방접종 체제를 유지하고 있어 일본사회에서도 이에 대한 비평이 높다고 하겠다.
저자
Sonob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1
권(호)
62(8)
잡지명
藥局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935~2940
분석자
최*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