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풍력발전의 동향과 트라이볼로지

전문가 제언
○ 풍력발전은 환경친화적이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생산 플랜트로, 외관상 날개(blade), 나셀(nacelle), 타워(tower) 등 3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들 3부분을 구성하는 각 요소에는 트라이볼로지(tribology)가 적용되어야 한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한 대의 무게가 52톤이 넘는 나셀을 생산할 정도로 풍력발전과 관련된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으며, 풍력발전에 선진 트라이볼로지의 적용에 대한 연구도 정부출연 연구기관과 각 대학을 중심으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 트라이볼로지(tribology)란 마찰, 마모, 윤활의 메커니즘 등을 다루는 학문 영역이다. 그리스어로 마찰을 의미하는 ‘tribos’를 어원으로 하며, 1966년 영국에서 발표된 ‘마찰과 마모에 의하여 생기는 손해를 추정한 보고서’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 이 보고서의 골자는 ‘베어링이나 기어의 마찰면에는 미끄럼 접촉을 이루는 두 표면이 반드시 존재하며, 이의 부분 압력은 경우에 따라서 수만 기압에 달하기도 한다. 따라서 미끄럼 접촉을 하는 두 표면은 완전히 격리되지 않는 조건에서도 기계는 원활하게 운전되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 우리나라는 2012년부터 RPS(Renewable Portfolio Standard: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도입으로 풍력발전 설비 등 신재생 에너지의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다. 따라서 트라이볼로지에 대한 연구개발이 더욱 이루어져야 한다. 더욱이 풍력발전에 대한 국내 시장 규모가 작기 때문에 국외 수출용 풍력플랜트에 비중을 둔 환경의 트라이볼로지도 폭넓게 연구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풍력플랜트는 미국이나 유럽의 평탄한 지형이나 해양 풍력플랜트와 상황이 다를 수 있으므로, 풍력발전 선진국의 트라이볼로지를 국내에 적용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저자
USHIYAMA I., UEDA Y.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1
권(호)
56(6)
잡지명
トライボロジスト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34~339
분석자
조*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