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마늘의 효능

전문가 제언
○ 마늘(Allium sativum L.)은 Allium속 식물로 분류되며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연간 약 7~9㎏을 소비하며 향신료로서의 역할뿐 아니라 생체기능을 조절하는 유용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우리의 건강유지에 유익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마늘의 효능은 항산화효과, 항균효과, 항바이러스효과, 항암효과, 항피로효과 및 혈압강하 및 지질저하작용 등 심혈관계 질환예방 및 면역체계 강화에 효능을 보이고 있다.

○ 마늘의 식품기능은 자체식물체를 보호하기 위해 비치된 유황화합물인 알리신인데 그 화합물이 치명적인 동물의 포식과 상해에 대비하여 곰팡이나 세균에 대하여 살균효과를 나타내어 방어적?공격적인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평상시에는 불활성인 아미노화합물인 알리인으로 잎과 땅속줄기에 존재하고 있다가 세포가 상해를 받으면 그때부터 누출되어 근접한 유관 속의 세포 내에 있는 효소 알리나제에 접촉되어 순식간에 알리인의 -C-S-사이가 절단되어 활성체의 알리신이 생성된다.

○ 마늘의 식감개선을 위해서 고온숙성 및 열처리로서 효소활성도를 떨어뜨려 알리신을 감소시키는 성질을 이용하여 갈변반응을 일으켜 단맛을 증가하고 향과 씹힘성이 변화된 발효숙성마늘을 강장제로 이용하기도 한다. 생마늘에 존재치 않는 S-알릴시스테인의 수용성 유황아미노산을 생성시켜 암 예방, 콜레스테롤 저하, 동맥경화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오늘날 식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편리성에 의해 저장기간을 인위적으로 연장하기 위해 합성보존료의 사용이 증가되어 체내 축적에 의한 만성독성, 발암성, 돌연변이 등의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앞으로 식품첨가물의 사용이 제한되는 추세에 비추어 옛부터 안전하다고 알려진 마늘을 이용한 다양한 건강식품 소재의 개발이 필요하다.

○ 마늘은 우리나라의 필수 식품으로 애용되고 있을 뿐 아니라 그 효능이 속속 밝혀지고 있는 만큼 마늘의 주요성분에 대한 기능성 성분을 탐구하여 의료분야 및 수의?축산 감염치료에 접목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자
Toyohiko Arig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1
권(호)
249
잡지명
香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1~28
분석자
신*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