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약제산업에서 열린혁신을 위해 기업이 취하는 유형들: 탐색적 분석
- 전문가 제언
-
○ 개방형 혁신이란 자사의 핵심역량을 가지고, 기업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기술, 제품, 공정을 확보함으로써 기업의 다양한 활동 및 시장 제품 등을 혁신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개방형 혁신은 기업에 맞는 기술 또는 연구자를 찾고 이를 연결하는 능력을 중요시하며 내부나 외부에서 별도로 개발된 기술을 소화?흡수하고 보다 진보된 방식을 구성해 상업화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으로 대두되고 있다.
○ 이 논문은 기술 및 지식을 취득하거나(내향적 개방형 혁신) 상업적으로 이용하기 위한(외향적 개방형 혁신) 목표를 갖고 다양한 유형의 파트너들(즉 대형 제약회사, 생명공학 생산기업, 생명공학 기반기업, 대학 등)과 관계를 맺기 위해서 생물약제회사가 다양한 조직상의 유형들(즉 라이선싱 계약, 비합자 제휴, 과학기술 용역의 구득과 공급 등)을 어떻게 사용해 왔나에 관한 철저한 토의를 제공하고 있다.
○ 개방형 혁신은 혁신 및 기술경영 문헌에서 많이 논의되는 이슈이다. Chesbrough의 초기연구 이래 개방형 혁신은 혁신과 기술관리 학자들의 주제로서 관심을 끌어왔다. 그러나 이의 경영?조직적 영향에 관한 구조적 이론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으며, 개방형 혁신에 관련된 많은 토픽들이 충분히 이해되기 위해서는 논의가 미진한 상태이고 이론적 실증적 연구를 더 필요로 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개방형 혁신이 경영의 화두가 되어가고 있으며 각종 보고서에 이따금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날로 늘어가는 연구개발 투자비용, 그에 비해 점점 단축되는 제품수명주기 등으로 연구개발 투자 대비 성과의 저하가 우려되어 온 지 오래지만 외부기술을 받아들이는 태도는 아직도 매우 보수적이라 할 수 있다. 즉 폐쇄적인 연구개발 문화가 지배적이다. 이러한 상황을 볼 때 개방형 혁신에 관한 실천사례 발표와 더불어 이에 관한 전반적 연구가 활발히 수행될 필요가 있으며, 이로써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Mattia Bianchi, Alberto Cavaliere, Davide Chiaroni, Federico Frattini, Vittorio Chies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1
- 권(호)
- 31
- 잡지명
- Technov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22~33
- 분석자
- 김*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