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설계과정에서의 참여인간공학: 경계 대상물의 역할

전문가 제언
○ 인간공학이 한국에 소개된 지 30년이 넘어가고 있으며 근래에는 인간공학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널리 확산되고 있지만 아직도 인간공학을 일반사람이나 일반기업에서 충분히 이해하고 업무에 활용하는 데는 미흡함이 있다고 하겠다. 선진국에서는 인간공학의 보다 효율적인 활용측면에서 참여인간공학(Participatory Ergonomics)이란 용어가 2002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했고 그 활용 영역이 확산되고 있다. 참여인간공학이란 용어는 설계과정에 인간공학자들 뿐만 아니라, 설계자, 경영자, 근로자, 사용자 등 여러 관련분야의 사람들이 함께 참여하여 인간공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설계하는 기법을 말한다. 선진국에서는 장비 또는 업무의 설계, 정책이나 전략을 수립, 팀이나 작업의 조직 등을 하는데 활용되고 있는 기법으로, 생산작업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공장을 계획할 때에 이용하면 많은 도움이 되는 얻을 수 있다.

○ 참여인간공학은 작업장이나 생산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생산시스템의 보다 초기단계인 제품설계에 영향을 미치게 할 수 있어 이러한 활동을 ‘참여인간공학적인 설계’라고 부르기도 한다. 제품을 개발 초기부터 이러한 기법을 적용하면 보다 성공적으로 인간공학적인 설계가 이루어 질 수 있다. 본 논문에서 경계대상물을 상황 상황에 맞게 선정하여 효과를 거둔 것과 같이. 경계대상물을 상황에 적절하게 선정하는데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한국에서도 한국GM 등과 같은 대기업에서 참여인간공학기법을 사용하여 제품을 개발한 사례가 나오고 있으며 근결격계질환예방을 위하여 작업장을 개선할 때도 활용한 사례가 있다. 한국도 세계적으로 경쟁력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이러한 새롭고 효율적인 설계 기법을 더욱 확산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참여인간공학적 설계는 통신과 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녔다. 또한 이러한 참여인간공학적인 개발 과정은 생산의 용이성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사용성까지 역점을 두어 제품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각 부문 간의 수평적인 의사소통을 증대시켜 차기 설계 단계에서의 문제점을 미리 발견, 개발 기간도 단축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저자
Ole Broberg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1
권(호)
42
잡지명
Applied Ergonom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464~472
분석자
김*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